일본, 잇따른 신기능 발견 … 식품ㆍ음료ㆍ화장품ㆍToiletry 등 다양 식품시장만이 아니라 화장품ㆍToiletry 분야에서도 아미노산 붐이 일고 있다.아미노산은 저자극성으로 세정제품 등에 널리 이용되어 왔는데, 최근에는 신기능이 속속 발견되고 있어 크게 주목받고 있다. 아미노산의 헤어스타일링 효과를 발견한 것은 Shiseido로, 헤어스타일을 잘 고정시키면서 딱딱해지지 않는다는 이율배반적인 과제를 Arginine과 Glutaminetks의 2가지 아미노산으로 해결했다. 밖에서 굳는 것이 아니라 내부에서 머리 한올 한올을 고정시키는 획기적인 제품으로 헤어스타일을 흩뜨리는 원인이 되던 습기에 강하며 기존제품처럼 머리가 딱딱히 굳지 않는다. 8월21일 발매되는 신 헤어스타일링제 ‘Amiche’에 응용될 예정이다. Lion은 아미노산이 잇몸을 튼튼히 한다는 것을 밝혀냈는데, 치근의 구성성분인 콜라겐 분해를 약용 아미노산인 Tranexamic Acid가 억제해 치주질환을 막아주는 것으로 밝혀졌다. 또한 Glycin과 Proline의 2가지 아미노산이 치근합성에 사용된다는 것을 밝혀내 3가지 아미노산을 배합한 치약 ‘덴타-Amino Lion’을 2003년 9월6일 발매할 예정이다. Kanebo에서는 연소아미노산 Carnitine이 표피에서 생합성되는 것을 발견하고 Carnitine을 보충하면 표피의 Barrier 기능과 보습기능이 개선된다는 것을 밝혀냈다. Carnitine은 음식으로 섭취돼 혈액에서 운반되는 것이 일반적으로 생합성은 특히 에너지가 필요한 간장, 신장, 뇌로 알려져 있다. Kanebo의 발견은 아미노산이 관여하는 에너지 대사의 활성화가 피부에 있어 매우 중요하다는 점을 시사하는 것으로 Kanebo는 연구성과를 기초로 개발한 기초화장품을 2003년 가을 발매할 예정이다. Kose도 아미노산 배합을 전면에 내세운 셀프 화장품을 속속 투입할 계획인데, 2003년 가을은 아미노산 배합제품이 화장품ㆍToiletary 시장을 점령할 것으로 보인다. <Chemical Journal 2003/09/0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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