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권거래소, 10대 그룹 직접지배력 약화 … LG석유화학은 40% 감소 10대 그룹 총수들이 자체 보유지분을 낮추는 반면, 지주회사나 계열사를 통한 간접 지분을 늘림으로써 그룹 전체에 대한 지배력을 유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2000년 이후 LG와 금호석유화학의 내부지분율은 각각 31.5%와 26.2% 증가했으나, LG석유화학과 SK, 한화석유화학은 40.3%에서 13.2%까지 감소한 것으로 분석됐다. 1월29일 증권거래소가 발표한 <2000년 이후 10대 그룹 계열사 지배구조 변화> 자료에 따르면, 공정거래위원회가 지정한 상호 출자제한 기업집단 중 자산총액 상위 10개 그룹 계열 72개 상장기업의 회장 및 친인척, 임원이 보유한 지분은 2003년 말 기준 평균 8.72%로 나타났다. 최근 3년 동안 2.58%p가 줄어든 수치로 2000년 말 기준 11.30%, 2001년 말 8.97%, 2002년 말 8.64%로 하락세를 지속하다 2003년에 다소 높아졌다. 반면, 계열기업의 보유지분은 2000년 말 31.46%, 2001년 말 32.35%, 2002년 말 32.91%, 2003년 말 32.27%로 3년 사이에 0.81%p 높아졌다. 회장과 특수관계인을 모두 합친 10대 그룹의 평균 내부지분율은 2000년 말 46.60%에서 2003년 말 44.92%로 1.68%p가 낮아진 것으로 집계됐다. 2003년 말 기준 내부지분율은 삼성 23.18%, LG 32.07%, 한진 37.18%, SK 39.33%, 현대자동차 43.54%, 한화 45.32%, 두산 50.94%, 롯데 56.85%, 동부 58.83%, 금호 61.96%로 나타났다. 기업별로는 롯데미도파(79.01%), 동부한농화학(74.71%), 동양백화점(74.02%), 동부정밀화학(73.79%), 금호석유화학(67.30%) 등은 내부지분율이 70%를 넘는 반면, 삼성물산(8.31%), 제일모직(12.89%), 삼성전자(13.79%), SK(18.21%) 등은 10% 안팎에 그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2000-2003년 사이 내부지분율이 가장 많이 증가한 화학 관련기업으로는 LG(31.50%), 금호석유화학(26.15%), SK케미칼(8.25%) 등이 포함된 반면, 가장 많이 감소한 곳으로는 LG석유화학(-40.33%), SK(-16.92%). 한화석유화학(-13.16%) 등이 꼽혔다. 증권거래소는 “재무구조 개선 및 구조조정을 위한 보유지분 매각 등으로 인해 그룹 총수 및 친인척의 지분율이 낮아지고 있으나 그룹 내 지주회사나 계열기업의 보유 지분을 늘려 그룹 총수의 실질적인 영향력을 유지하는 방향으로 지배구조가 변화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조인경 기자> 표, 그래프: | 내부지분율 상위기업 | <Chemical Journal 2004/02/02>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화학경영] 금호석유화학, 합성고무 호조 기대 | 2025-04-23 | ||
[화학경영] 금호석유화학, 경영권 분쟁 “종료” | 2025-03-25 | ||
[화학경영] 금호석유화학, 합성고무 수익 “기대” | 2025-03-24 | ||
[화학경영] 금호석유화학, ESG 경영 “개선” | 2025-03-18 | ||
[화학경영] 금호석유화학, ESG 최고등급 선정 | 2025-02-20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미래 이포스트 | 상품 배송 |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
LG U+ | 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 |
홈페이지코리아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