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에너지ㆍ원료가격 상승으로 가격인상 … 2002년 시장 36억달러 주요 계면활성제 제조기업들이 에너지와 원료 가격 상승에 따른 수익성을 회복하기 위해 계면활성제 가격을 인상하고 있다.Uniqema는 4월1일부터 특정 계면활성제와 유도제품 가격을 3-7% 인상했으며, Huntsman Petrochemical은 3월15일 Alkoxylates를 필두로 모든 계면활성제 가격을 파운드당 3-9% 인상했다. Huntsman을 포함 화학산업 전체에서 높은 운영비와 원료 및 에너지 코스트 부담이 크게 작용했기 때문으로, 많은 계면활성제 생산기업들은 고부가가치제품 생산에 중점을 두어야 할지, 계면활성제 비즈니스를 계속해야 할지 재고해야 하는 상황에 이르고 있다. Huntsman은 2003년 7월 계속되는 불경기와 오래된 설비를 교체하는 것이 경제적으로 불가능하다고 판단하고 영국의 계면활성제 공장을 폐쇄했다. BASF는 3월15일 몇몇 계면활성제 가격을 파운드당 4센트 인상했고, Cognis는 주요 계면활성제 가격을 4월1일 파운드당 2-4% 인상했으며, Dow Chemical은 3월1일 Tergitol, Triton, Carbowax 및 Polyglycol 계면활성제 가격을 3-4% 인상했다. Dow는 2003년 10월에도 Tergitol, Triton 및 Carbowax 가격을 인상한 바 있다. Dow는 생산비 절감과 생산성 향상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지만 원료가격을 진정시킬 수 없는 상태에서 에너지 및 원료 가격 상승에 대응해 가격을 인상하지 않을 수 없었다고 강조하고 있다. Cognis는 벤젠(Benzene), n-Paraffine 및 천연가스 가격이 급등하고 계면활성제 시장의 선봉라인에 서 있는 Alkylbenzene과 같은 핵심원료는 공급이 부족한 형편이어서 가격인상을 단행했다고 주장했다. 세계적으로 극심한 채산성 압박, 낮은 수요 및 공급과잉 등이 판매에 영향을 주고 있기 때문이다. 북미에서는 많은 공장과 생산시설들이 중국 및 동남아시아로 이전하면서 북미시장이 공급과잉으로 전환돼 북미공장은 가동률을 감축할 수밖에 없는 상태이다. Colin A. Houston & Associate에 따르면, 북미의 소비재용 계면활성제 소비는 2002년 43억파운드 이상으로 시장규모가 36억달러에 달했다. 소매가격 기준으로는 시장가치가 425억달러로 255억파운드가 사용됐다. 미국은 북미 시장의 81%를 차지하고 있다. 계면활성제는 2002년 북미에서 21억4000만파운드가 소비됐는데 미용과 화장품 제조용으로 사용되는 특수 화학제품 중 가장 큰 부문으로, Impact Marketing Consultants는 2003년 시장규모가 10억5000만달러에서은 2007년에는 11억8500만달러(24억200만파운드)로 성장할 전망이다. <화학저널 2004/05/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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