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HMLS 수요 급증추세 … Polyamide 섬유 대체 가속화 중국의 타이어코드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HMLS(High-Modulus Low-Shrinkage) Polyester Industrial Filament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다.2002년 세계 HMLS 소비량은 50만톤으로 27만7000톤이 타이어코드용 PF(Polyester Fiber Cord Fabric)를 제조하는데 사용됐다. 중국은 공업용 Polyester Filament 및 Cord Fabric 생산능력이 5만톤 수준으로 13개 메이커가 있으나 현재는 8사만 생산하고 있다. 중국의 재래식 타이어코드용 PF 수요는 2002년 2만2000톤, 타이어코드용 HMLS PF 수요는 1만5000톤으로 나타나고 있다. 중국 세관통계에 따르면, 타이어코드용 PF 수입은 2001년 6356톤, 2002년에는 7500톤(주로 타이어코드용 HMLS PF)으로 집계되고 있다. 타이어코드용 PF 시장의 성장은 Polyester의 활황과 함께 PTA(Purified Terephthalic Acid) 및 MEG(Monoethylene Glycol) 생산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세계적으로 화학섬유 시장 성장이 느려 Polyester Fiber의 세계 생산량이 2005년 2800만톤에 달해도 기존 PTA와 MEG 생산능력만으로도 차질없이 충분히 공급할 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중국은 화학섬유 분야가 급성장하고 있어 다수의 Polyester Fiber와 Polyester 프로젝트가 추진되고 있다. 2000년과 2001년 착수된 프로젝트는 2002년 하반기와 2003년 상반기에 가동을 시작해 2002년부터 치열한 경쟁이 시작됐다. 효성도 중국의 Zhejiang Jiaxing 소재 PYT (Polyester Textured Yarn) 생산능력을 확대키로 하고 1만1000톤 공장을 건설할 계획이다. 또 1만1000톤의 타이어코드용 HMLS PF 및 3600톤의 Steel 타이어코드를 생산할 수 있는 1만4600톤 공장을 건설하는데 300만달러를 투자할 방침이다. 2004년 9-10월 가동 예정이다. 영국 Acordis도 Wuxi Taiji와 합작으로 공업용 Filament 생산능력을 2만5000톤으로 확대할 계획인데 지분이 6대4인 기존 8000톤 생산라인을 5대5로 전환하면서 확대하는 것이다. Polyester Filament, 타이어코드 및 컨베이어벨트용 강화벨트를 생산할 계획이다. Henan Jiaozuo Chemical Fiber는 공업용 Filament 1만5000톤 생산라인 건설을 계획하고 초기단계의 준비를 진행하고 있으며, Heilongjiang Longdi Chemical Fiber도 공업용 Filament 1만5000톤 건설을 추진하고 있다. 따라서 중국의 Polyester Fiber 시장은 장차 치열한 경쟁이 예고되고 있다. 만약 현재 계획된 프로젝트들이 차질없이 진행된다면 현재의 수요를 고려할 때 생산능력이 수요를 초과할 것이 분명해지고 있다. 타이어 부문에서 Polyester Fiber Cord Fabric은 주로 Semi-Steel Radial 타이어를 만드는데 사용되고 전통적인 Polyester Fiber Cord Fabric은 저급 타이어를 제조하는데 사용되고 있어 발전 가능성이 낮아 최소한의 소비에 그치고 있다. 중국은 자동차산업이 앞으로 10년간 고성장을 유지해 생산량이 2005년 289만-366만대에 이르고 2010년에는 389만-472만대에 달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따라서 타이어 생산량도 2005년 1억2500만개에서 2010년에는 1억9000만개로 증가할 전망이다. 고속도로의 확장과 새로운 기술의 발달로 Radial 타이어 수요가 점차 확대돼 Radial 타이어 생산에 필요한 Cord Fabric의 주원료인 HMLS Polyester Fiber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된다. 타이어용 HMLS Polyester Fiber Industrial Filament는 Polyamide Fiber Cord Fabric을 대체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PCI에 따르면, 세계 타이어코드 Fabric 소비는 2003년 91만톤에 달했는데 Polyester Fiber나 Steel Fiber를 제외하면 Polyamide Fiber Cord Fabric이 전체의 63-65%를 차지했다. 타이어코드 Fabric에 사용되는 Polyamide Fiber 세계수요는 최근 몇년간 안정세를 보였고 200년 56만톤에서 2003년 58만톤으로 증가하는데 그쳤다. Polyiamide Fiber Cord Fabric의 주 소비지역은 아시아로 북미나 유럽에서는 타이어코드 Fabric에 Polyester Fiber를 사용하지만 아시아에서는 Polyamide Fiber를 사용하고 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Polyamide Fiber Cord Fabric이 고성능 타이어코드 Fabric과 최근 나타난 Steel Cord Fabric인 Polyester Fiber Cord Fabric에 밀릴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미국과 유럽, 아시아는 Polyester Fiber의 3대 시장으로 중추적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 중국은 최근 소비가 급증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Guangdong Kaiping이 유일한 HMLS Polyester Fiber Filament 및 Cord Fabric 생산기업으로 Filament는 톤당 2만3500元, Cord Fabric은 3만7000元에 공급하고 있는데 HMLS Polyester Fiber Filament는 기존의 Polyester Fiber Filament Cord Fabric보다 톤당 9000-1만元 높게 거래되고 있다. 타이어코드용 HMLS Polyester Fiber는 주로 금호타이어, 한국타이어, Mechelin, Goodyear, Bridgestone 등이 사용하고 있고 효성, Toray, Toyobo, Akzo 등이 공급하고 있다. 특히, 효성을 비롯해 HMLS 공급기업들은 중국의 수입관세가 17-21%에서 2004년부터 5%로 낮아짐에 따라 중국시장 공략을 가속화함은 물론 중국투자도 확대하고 있다. 표, 그래프 | 중국의 Polyester Industrial Filament 생산능력 | <화학저널 2004/6/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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