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면 TV가 성장 견인차 역할 … 2007년 LCD 시장 488억달러 LCD(Liquid Crystal Display)가 TV에 본격 사용되기 시작하면서 새로운 성장단계에 접어들고 있다.이에 따라 한국, 타이완 메이커들이 대폭적인 생산능력 확장에 나서고 있으며 일본의 부품재료 생산기업들도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미국의 조사기관 Display Search가 발표한 <2007년 FPD(Flat Panel Display) 전망>에 따르면, 2003년 전체 디스플레이 시장규모는 브라운관(CRT)을 포함해 700억달러에 달했고 FPD는 400억달러를 조금 웃돌아 비중이 2002년 50%에서 2003년 59%로 상승했다. FPD 시장은 2007년에는 717억달러로 성장해 비중이 77%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Amorphous Silicon TFT-LCD는 FPD 시장의 74%를 차지해 주역의 위치에 변함이 없을 것으로 보이며 Panel 단가 하락에도 불구하고 앞으로 4년 동안 연평균 15%의 성장을 지속할 것으로 예상된다. 10.4인치형 이상의 대형 TFT-LCD 시장은 2003년 232억4000만달러에서 2007년에는 487억8100만달러로 시장규모가 2배로 팽창하고, 성장을 주도하고 있는 LCD TV 시장은 2003년 21억1700만달러에 그쳤지만 2007년에는 166억7900만달러로 크게 확대될 전망이다. LCD는 TV 분야의 성장에 대응하기 위해 대형 기판을 사용한 새 라인의 건설이 계속됨으로써 유리기판(基板)의 투입면적이 2003년 1499만8000평방미터에서 2007년에는 4698만2000평방미터로 3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LCD 수급은 실질 생산능력과 총수요를 고려할 때 2003년에는 마이너스 2.7%로 공급이 부족했으나 2004년에는 플러스 3.7%로 전환되나 여전히 타이트한 수급상황이 지속되고, 2005년에는 플러스 11.3%로 호전돼 이후에는 수급완화가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Display Search는 LCD 시장의 수급균형은 플러스 10% 정도가 이상적이며, 5% 이하로 하락하면 가격이 상승하는 수급타이트 상태라고 판단하고 있다. 2003년 4/4분기의 Panel 출하 점유율은 TV용에서 LG가 26.4%로 Sharp의 22.0%를 앞질렀는데, 대형 기판 생산라인에서 Sharp를 추월했음은 물론 유럽에서 액정TV 판매가 크게 증가한 것이 요인으로 꼽히고 있다. <화학저널 2004/07/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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