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광판, LCD 휘도를 높여라! 국내 도광판(Light Guide Plate) 시장은 전자부품 메이커들의 참여가 활발해지면서 시장이 점차 과열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으나 LCD 시장 흐름의 핵심인 원가절감이라는 절대적인 명제 앞에 시장성·기술력·원가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있다.도광판, LCD 모니터와 함께 수요 확대 BLU(Back Light Unit)는 보호시트, 프리즘시트, 확산시트, 도광판, 반사시트, 램프, 램프커버 등 여러 부품이 모여 출하되는데 BLU는 크게 Edge형과 직하형으로 구분된다. Edge형은 광원(CCFL)이 도광판 옆에 위치해 빛이 도광판을 거쳐 전면으로 향하게 하는 방식이고, 직하형은 LCD 뒷면에 광원이 위치해 빛이 전면을 향하도록 하는 방식이다. 일반적으로 TV는 모니터보다 고휘도를 요하기 때문에 직하형을 사용하는데, 직하형은 도광판 대신 확산판을 사용해 램프의 모양을 가리면서 BLU의 휘도를 균일하게 유지시켜 준다. 따라서 도광판은 LCD 모니터, 노트북, 휴대폰 등 중형급 LCD 시장과 밀접한 연관이 있다고 할 수 있다. DisplayBank에서 발표한 <대형 TFT-LCD 수요전망>에 따르면, 전체 TFT-LCD 시장은 2003년 9990만대에서 2004년 1억3310만대로 33.2% 증가했고, 2005년에는 1억6980만대에 달해 27.6% 증가할 전망이다. 표, 그래프 | 도광판용 PMMA의 특성 | 국내 도광판 생산능력(2005) | Edge Light형 BLU 구조도 | 대형 TFT-LCD 수요 전망 | 국내 도광판용 PMMA 수요 변화 | <화학저널 2005/7/18>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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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첨가제] Everlight, Photoresist 10만갤론 투자 | 1999-07-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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