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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학제품 매출액 1위를 자랑하는 BASF가 경쟁기업인 Bayer과 DuPont이 의약이나 기술을 강조하는 것과는 달리 화학기업(The Chemical Company) 브랜드를 내걸고 정통 화학 메이커로서의 이미지를 확고히 다지고 있다. BASF의 행보는 Jurgen Hambrecht 회장이 2003년 CEO로 취임하면서 국제유가가 폭등하고, 최대 원료 수입국인 중국이 제조업 부문의 강자로 떠오르며, 서유럽과 미국 제조업이 침체기에 접어든 경영환경에 대처하기 위한 구조개편의 일환에서 비롯됐다. BASF는 자사의 경쟁력이 건전한 재무구조는 물론 Verbund 통합전략, 강력한 혁신경영 및 구조조정을 통한 비용감축에서 비롯되는 것으로 보고 있다. BASF가 최근 표방한 Vision 2015는 자본코스트의 프리미엄 획득, 고객과의 수익공유, 산업 최고의 팀워크, 환경친화경영 4가지 원칙에 기초하고 있다. 이를 위해 경영실적 개선, 사업제휴 등 고객과의 교류 활성화, 중점 투자지역 재검토 노력을 기울이는 한편 2003-2006년 연평균 경비를 적어도 7억3000만유로(9억5600만달러) 가량 감축할 계획이다. BASF는 1997-2001년 유럽 67억유로를 비롯 NAFTA(North American Free Trade Area) 지역에 40억달러를 집중 투자했으나 양 지역의 화학시장이 2001년 이후 정체상태를 보임에 따라 주요 투자처를 아시아로 전환할 방침이다. 구매기업들이 생산 코스트 감축을 노려 아시아로 몰리고 있는 점을 감안해 투자 패턴을 새롭게 조정하고 구매기업들과 함께 공생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표, 그래프 | BASF의 수익실적 변화 | BASF의 수익실적 변화 | <화학저널 2005/10/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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