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경량화 기술에 엔지니어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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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기부, 금호타이어 손봉영 이사 선정 … 토암산업 이석태 연구소장도 과학기술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회장 허영섭)는 초경량, 고강도 타이어를 개발한 금호타이어 손봉영 이사와 개선된 PC암거 공법을 개발한 토암산업 이석태 연구소장을 <엔지니어상> 1월 수상자로 선정했다.대기업 부문 수상자로 선정된 금호타이어 손봉영 이사는 타이어에서 자동차 무게를 지탱하는 역할을 하는 코드의 고무보강재 고강도화 기술, 경량화기술, 코드와 고무의 접착력 강화기술 등을 개발해 타이어 내마모성 및 자동차 연비향상 등 타이어 성능을 개선하고 내구성을 향상시키는데 기여해 1월 수상자로 선정됐다. 손봉영 이사는 1986년 금호타이어 연구소로 입사해 신개념 타이어 및 공정에 대한 기술개발에 전념한 결과, 특허 65건, 실용신안 11건의 산업재산권을 확보했다. 또 공로를 인정받아 사내 특허왕과 발명 장려상을 각각 1회씩 수상하기도 했으며, 2002년과 2004년에는 금호그룹에서 격년제로 시상하는 금호기술상을 2회씩이나 수상해 탁월한 연구 수행 능력을 인정받아 왔다.
PC 박스공법은 철근 콘크리트 구조물을 공장에서 2- 4m 단위 블록으로 미리 제작해 건설 현장에서 설치, 조립하는 공법으로 시공속도가 빠르며, 고강도 콘크리트를 사용하므로 구조체의 수밀성과 내구성을 증진시킬 수 있는 등 여러 가지 장점을 가지고 있다. 하지만 접합부의 전단 및 휨인장 저항력이 떨어지는 연약지반이나 부등침하가 발생하면 사용이 힘들어 지반상태가 양호한 곳에서만 제한적으로 적용되어져 왔다. 이석태 소장은 연약지반에서도 효과적으로 적용할 수 있고, 수밀성이 보다 높아진 Eye-Bolt 접합형 조립식 PC 암거 공법과 관련 기술을 개발했다. <이달의 엔지니어상>은 산업현장에서 기술혁신을 통해 국가경쟁력 및 산업 발전에 크게 기여한 우수 엔지니어를 발굴·포상해 산업기술 인력의 자긍심을 제고하고 현장기술자를 우대하는 풍토를 조성하기 위해 2002년 7월부터 시상해오고 있으며, 매월 대기업과 중소기업의 엔지니어 각 1인을 선정해 과학기술부 부총리상과 트로피, 포상금 1000만원을 수여하고 있다. <화학저널 2006/01/1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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