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자부, 일본진출 337 전략 채택 … 중장기 대책 통해 수출둔화 탈피 석유화학 및 부품소재 등 주요 산업들의 일본 시장진출에 대한 본격 대책 마련이 추진되고 있다.최근 일본과의 무역 적자폭이 증대되는 상황에서 산업자원부는 대기업 종합상사의 CEO들과 일본진출기업 조찬 간담회를 개최하고, 최근 늘어나는 일본과의 무역수지 문제의 해결을 위해 <대일수출 337 전략>을 대기업 및 종합상사들과 함께 추진하기로 의견을 모았다고 발표했다. 9월21일 팔래스호텔에서 개최된 간담회에는 삼성전자, LG전자, 현대자동차 등 대기업 3사와 삼성물산, SK네트웍스, LG상사, 효성, 대우인터내셔날, 현대종합상사, 쌍용 등 종합상사 7사가 참석했다. 간담회는 소비재에서 30개 수출유망 상품을, 원자재ㆍ자본재에서는 일본의 30개 아웃소싱 유망기업을, 서비스분야에서는 7개 진출 유망산업을 각각 발굴해 산업별 특성에 따른 차별화된 지원방안을 모색하자는 취지로 개최됐다. 산자부는 소비재 수출확대를 위해서는 식ㆍ음료, 농산물, 문화상품 등 수출 유망상품에 대한 일본시장의 마케팅 지원활동을 강화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원자재ㆍ자본재 분야는 일본기업들의 아웃소싱 동향 분석 및 기업별 정보 파악을 통해 국내 부품소재 기업들의 참여기회를 확대해 나가며, 서비스분야는 건강복지, 환경 등 시장 확대가 예상되고 한국이 우위에 있는 분야를 발굴해 비관세 장벽 해소 등 서비스 산업의 진출 애로해소에 주력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를 위해 KOTRA, 한일산업기술협력재단 및 무역협회에서 분야별 지원센터를 설치하고, 국내기업들의 수요 및 시장 조사와 수출 확대를 위한 다각적인 지원 방안을 수립할 예정이다. 일본시장 진출은 10년 앞을 내다보는 장기적, 지속적 관점에서 추진하되, 2006년 하반기에는 일본시장 진출의 붐 조성과 마케팅 강화에 주력하기로 합의했다. 또 부품소재 중핵기업 육성 및 일본 유망기업의 국내 투자유치를 통한 양국간 동반 성장의 산업구조 형성, 일본관련 지식ㆍ정보의 종합적인 축적 등 중장기적인 대책 추진도 병행해 나갈 예정이다. 2006년 1-7월 일본에 대한 수출은 전년동기대비 10.8% 증가한 152억달러로, 수출은 원/엔 환율 하락에도 불구하고 반도체ㆍLCD패널 등의 수출호조로 전체적으로는 2005년 수준(10.3%)의 수출증가율 기록했으나, 석유화학ㆍ철강 등 원자재와 1차산품ㆍ경공업품 등 소비재의 수출은 둔화된 상태이다. 한편, 일본으로부터의 수입은 전년동기대비 7.8% 증가한 298억달러를 기록했으며, 부품소재 수입 둔화로 전체적인 증가율은 낮은 편이지만 승용차 등 소비재 수입이 대폭 증가했다. <화학저널 2006/09/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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