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합성고무산업계가 SBR 생산을 유화중합 SBR에서 용액중합 SBR로 전환하고 있다. 이는 고성능타이어와 연비절약 타이어용으로 주문량이 크게 늘고 있기 때문이다. 96년 타이어용 SBR 총출하 중 용액중합 SBR의 비율은 25~30%에 달했다. SBR은 타이어용·공업용·신발용 등 폭넓은 용도로 사용되고 있으며 96년 총출하량은 35만톤에 달하고 있다. 이중 타이어용은 약 26만톤으로 75%를 점하고 있다. 일본의 용액중합 SBR 수요는 최근 수년동안 5~10% 증가하는 등 전체 SBR 수요증가율을 크게 웃돌고 있다. 이는 주용도인 고성능타이어와 스타드리스타이어, 연비절약용 타이어 등의 생산확대에 따른 것이다. 日本合成고무는 四日市의 2만톤 설비에서 용액중합 SBR을 생산하고 있는데, 수출을 감안해 증설을 검토하고 있다. 일본시장의 70~80%를 장악하고 있는 旭化成도 용액중합 SBR과 BR에서의 해외진출을 검토하고 있다. <화학저널 1997/5/1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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