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패션센터, 에코섬유 설명회 … 환경문제 무책임한 기업 소비자 외면 2010년 봄ㆍ여름 시즌에는 우유의 천연단백질에서 추출한 섬유 등 갖가지 친환경 섬유가 각광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한국패션센터는 6월25일 센터 대회의실에서 <2010 S/S 에코섬유(Eco-Textile) 트렌드 설명회>를 갖고 앞으로 친환경 섬유가 섬유시장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최근 들어 다양한 환경문제와 세계적 경제불황을 거치면서 소비자들의 소비 패턴이 친환경으로 기울고 있기 때문이다. 실제로 한국패션센터는 제품의 가격과 성능을 중시하고 다다익선(多多益善)을 추구했던 기존 소비와는 달리 감성과 환경, 안전성을 중시하고 다중최선(多中最善)을 추구하는 에코슈머(Eco-Sumer)가 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에 따라 해외에서는 이미 제품 생산 시 배출되는 탄소량을 라벨에 표시해 소비자가 볼 수 있도록 하는 탄소라벨 마케팅이나 섬유 원산지에서 제품 가봉과 유통까지의 과정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이력추적제도를 시행하고 있다. 한국패션센터는 국내에서도 2010년에는 우유의 천연단백질에서 추출한 신소재 섬유 속옷이나 코코넛 껍질을 이용해 냄새 흡수력을 높인 의류, 100% 재생 가능한 식물성 산업섬유 등이 각광을 받을 것으로 내다봤다. 한국패션센터 소재정보기획팀 김수경 연구원은 “제품이 아무리 좋아도 환경문제에 무책임한 기업은 소비자들의 외면을 받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섬유 및 섬유제품 생산기업들은 앞으로 불황 극복은 물론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환경을 위해 얼마나 노력했는지를 소비자들에게 보여줄 수 있는 적극적 친환경 마케팅이 필요하다”고 전했다. <화학저널 2009/06/2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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