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4년까지 급속충전소 300개 설치 … 충전기 설치비용 50% 지원도 정부가 적극 육성하고 있는 전기자동차(EV)의 인프라가 조기 구축된다.지식경제부에 따르면, 정부는 보급 확대를 위해 2011-14년까지 전기자동차 시범지역을 중심으로 총 300개의 급속충전소를 설치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2011년에는 시범도시에 50개를 설치하고, 2012년 50개, 2013년 50개, 2014년 150개 등으로 점차 숫자를 확대할 방침이다. 충전기는 기존 주유소와 LPG(액화석유가스) 충전소, 구청 등 공공기관, 대형마트 등을 중심으로 설치할 예정이다. 지경부는 이와 함께 전기자동차 보급 초기단계인 2013년까지는 충전기 구입 및 설치비용의 50%를 정부 보조금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충전기 설치에 막대한 비용이 들어 손익이 맞지 않는 만큼 정부 지원 요청이 많았다”며 “현재 수준으로는 충전기 한 대 가격이 5000만원, 설치비용이 2000만원 정도가 든다”고 설명했다. 전기자동차 충전소를 설치한 일본 도쿄(Tokyo)는 정부와 지자체가 기계비용 전액을 지원하고 사업자는 설치비를 부담하고 있고 Kanagawa에서는 정부가 기계비용의 50%를 책임지고 사업자가 설치비를 내고 있다. 또한 현재 기술 수준으로는 전기자동차의 장거리 주행이 불가능해 시범지역을 중심으로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며 충전소를 우선 설치하는 할 것으로 알려졌다. 지경부는 2010년 상반기까지 충전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한 세부계획을 마련할 방침이다. 이와 함께 전기자동차를 비롯해 신ㆍ재생 에너지 발전효율, 전력저장장치 등의 기술개발에 대한 일몰형 R&D 세액공제를 도입하는 방안도 추진된다. 일몰연도는 전기자동차가 2012년, 신ㆍ재생 에너지 발전효율은 2013년, 전력저장장치는 2015년을 검토하고 있다. 정부는 10월 이명박 대통령 주재로 비상경제대책회의를 열고 전기자동차 양산을 2011년까지 앞당기기 위해 4000억원의 재원을 투자하는 내용의 전기자동차산업 활성화방안을 발표했다. <화학저널 2009/11/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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