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급과잉에 3월 SM 정기보수까지 … 무역상의 투기 가능성도 적어 상승세를 지속하고 있는 벤젠 가격의 움직임이 주목된다.벤젠(Benzene) 가격은 2010년 말부터 오르기 시작해 2011년 2월 첫째 주에는 FOB Korea 톤당 1129달러로 약보합세를 나타냈다. 국제유가 상승으로 원료인 나프타(Naphtha) 가격과의 스프레드가 점점 커지면서 1월 셋째 주에 1100달러를 돌파했으나 미국수출이 주춤하면서 하락한 것으로 판단된다. 특히, 벤젠은 공급과잉 상태이고 다운스트림인 SM(Styrene Monomer) 플랜트들이 정기보수를 앞두고 있어 스프레드를 유지하기 어려울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세계적으로 벤젠의 잉여 생산능력이 충분하기 때문에 가동률 저하나 플랜트 사고가 벤젠 가격 상승으로 이어지지 않고 있다. 2011년 1월 여수산업단지에 대규모 정전사태가 일어나 GS칼텍스의 No.1 및 No.2 플랜트가 3일간 가동을 중단하는 등 23개 플랜트가 조업을 멈춰 피해가 컸음에도 불구하고 벤젠 가격에 미친 영향은 일시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BTX 가동률 역시 2011년 70% 수준에 그치나 수급 및 가격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최대 수요처인 SM 생산기업들이 2011년 3월 정기보수를 앞두고 있고 중국의 재고 확보 움직임도 활발해 벤젠 가격이 하락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다만, 벤젠은 40% 가량이 자가소비되고 나머지 60%도 직접 판매되기 때문에 무역상들이 개입한 투기 수요의 영향은 적을 것으로 판단된다. <전지영 연구원> <화학저널 2011/02/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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