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be 비롯해 리사이클 5사 선정 … 100% 순환형 재활용체계 목표
화학뉴스 2013.04.22
도요타자동차(Toyota Motors)가 폐차의 범퍼, 계기판(Instrument Panel) 등에서 회수한 플래스틱을 재활용하는 100% 순환형 리사이클 시스템을 본격 도입할 방침이다.
도요타는 프로젝트에 참가할 수지 리사이클 5사를 선정했으며 일부기업의 리사이클 소재는 이미 도요타의 승인을 얻은 것으로 알려졌다. 도요타는 2011년부터 5년간 제5차 도요타 환경대책 플랜을 추진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순환형 사회 구축의 일환으로 신차 1대에 사용되는 수지의 20%를 재생수지 및 식물 베이스 등의 에코 플래스틱으로 전환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다. 도요타는 폐차 300만대 가량을 리사이클에 활용할 계획으로 폐차에서 추출되는 수지가 약 30만톤에 달할 것으로 추정되는 가운데 이번 프로젝트에서는 20%인 6만톤을 활용할 계획이다. 수지 리사이클기업으로는 도요타의 협력업체인 내외장부품 생산기업 Kojima산업을 비롯해 Ube Industries, Takaroku상사, Isono, Eikou물산을 선정했으며, 폐차 해체기업은 Kyushu에서 1사, Chubu에서 1사, Kanto에서 1사를 선정했다. Ube Industries는 이미 재생 PP(Polypropylene)를 도요타의 HV(Hybrid Vehicle)용으로 공급하고 있으며, Kojima산업도 재생수지 소량을 부품 생산기업에 판매하고 있다. Takaroku상사 등은 2013년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일부에서는 자동차 최대 메이저인 도요타가 100% 순환형 리사이클 시스템을 확립함으로써 일본에서 새로운 대형 비즈니스가 창출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다만, 폐차 해체공정에서 일반적으로 절단기를 이용해 분쇄하기 때문에 다양한 수지가 섞여있고 열화(劣化) 정도가 불규칙해 재생수지의 품질을 안정시키는 것이 선결과제로 대두되고 있다. 이에 따라 도요타의 자동차 리사이클 연구소가 수지분별 기술을 개발하는 등 프로젝트 참가기업들은 재생수지의 고품질화 및 리사이클 코스트 절감을 목표로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화학저널 2013/04/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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