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연비 타이어에 비해 구름저항 30% 줄어 … 에코자동차 채용 기대
화학뉴스 2013.06.19
타이어 메이저 브리지스톤(BridgeStone)이 연비효율과 안전성을 대폭 향상시킬 수 있는 신개념 타이어 기술을 개발했다.기존 타이어에 비해 폭은 좁고 지름은 큰 형태로 공기압을 50% 수준 높임으로써 브리지스톤이 판매하고 있는 고연비 타이어에 비해 구름저항을 30% 감축한 것으로 알려졌다. 기존 타이어제품 분류 카테고리에 없는 새로운 형태로 전용 휠이 필요하지만 이미 자동차 생산기업과 공동으로 신형 타이어를 채용한 차세대 에코자동차 개발에 착수했다. 타이어의 구름저항은 고무가 바닥에 닿아 변형될 때 일어나는 에너지 손실이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어 타이어 생산기업들은 소재 개량 및 경량화 등을 통해 구름저항 개선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또 주행할 때 발생하는 공기저항도 연비를 좌우하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브리지스톤이 개발한 Large & Narrow Concept(LNC) 타이어는 구름저항 및 공기저항 개선에 주안점을 둔 것으로 타이어의 지름을 크게 하고 공기압을 높임으로써 주행할 때 접지면의 변형을 억제했고 타이어 폭을 줄여 공기저항을 감축했다. 기존 15인치 타이어의 지름을 4인치 늘린 19인치제품으로 폭은 80mm 줄이고 공기압은 230kPa에서 320kPa로 높임으로써 구름저항을 24% 감축했다. 여기에 폴리머 배열을 제어한 접지면 전용 고무에 배수성 및 강성을 최적화한 전용 패턴을 채용함으로써 구름저항 6%를 더 줄였다. 브리지스톤은 주행시험을 통해 LNC 타이어의 성능을 확인한데 이어 자동차 생산기업과 공동으로 LNG 타이어를 채용한 에코자동차를 개발하고 있으며 앞으로 보급을 확대함으로써 초고연비 타이어의 새로운 기준으로 육성할 방침이다. <화학저널 2013/06/19>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합성고무] 브리지스톤, 면진고무 보급 적극화 | 2015-10-21 | ||
[플래스틱] 브리지스톤, 수소용 호스 사업화 | 2015-10-14 | ||
[자동차소재] 브리지스톤, HV용 우레탄시트 양산 | 2015-09-23 | ||
[EP/컴파운딩] 브리지스톤, 대체 천연고무 개발 박차 | 2014-10-14 | ||
[자동차소재] 브리지스톤, 저연비타이어 기술 개발 | 2014-10-08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미래 이포스트 | 상품 배송 |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
LG U+ | 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 |
홈페이지코리아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