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 좌석시트 25-40% 박막화 성공 … 일본산 고급 SUV용 공급
화학뉴스 2015.09.23
Bridgestone이 하이브리드 자동차(HV)용 우레탄(Urethane) 재질 박막 시트패드 양산을 시작한다.
후부 좌석용으로 개발한 시트패드는 독자적인 융합기술과 고도의 프로세스 제어를 통해 기존에 비해 자동차 좌석시트의 두께를 25-40% 줄였다. 단층 폼을 활용해 시트에 요구되는 쿠션특성과 내구성을 동시에 확보하는 데 성공한 것이 특징으로 배터리 배치 변경에 따른 좌석 아래 공간 축소에 대응해 일본산 고급 SUV용으로 공급된다. HV용 우레탄 박막시트패드에 독자적인 복합기술을 응용함으로써 경량시트 제조에도 성공해 자동차 시트의 고기능화를 통해 시장의 요구에 발맞추고 있다. Bridgestone은 연질 우레탄 재질의 시트패트를 제조하는 메이저로 고분자 소재기술을 바탕으로 원료배합부터 성형․가공까지 일관 생산체제를 구축해 경질 우레탄 재질의 차량용 충격흡수재를 중심으로 해당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배합, 발포, 고분자 합성 등 소재기술과 설계기술 및 발포제어기술, 가공에 이르는 생산기술을 기초로 셀 컨트롤을 실현해 고기능화를 추진하고 있다. 특히, 자동차 시트패트를 중심으로 인간공학을 바탕으로 쾌적성과 안전성 향상을 위한 기술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두께는 우레탄 재질 시트패드로 편안한 승차감을 구현하는 데 있어 매우 중요한 요소이다. 얇아지면 충격흡수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좌압이 상승하기 때문에 시트 두께는 70㎜ 이하부터 인체에 급격한 불쾌감을 유발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좌석 아래 공간에 여유가 있는 전열 시트는 스프링을 병용할 수 있으나 가솔린 탱크 등이 배치된 후부좌석은 머리 위 공간 확보가 필요하기 때문에 같은 구조를 도입할 수 없다. Bridgestone이 양산을 시작한 신규 시트패드는 배터리, 디바이스 등에 탑재되기 시작하면서 가솔린 자동차에 비해 좌석 아래 공간이 좁은 HV의 후부 좌석용으로도 개발된 제품이다. Bridgestone은 독자기술을 활용해 시트 특성을 확보하면서 우레탄 폼의 고밀도화를 달성함으로써 70㎜ 이하로 박막화에 성공했다. 또 진동전달특성을 제어함으로써 불쾌감을 느낄 수 있는 고주파 진동을 컨트롤했으며 단층 폼을 통해 안정적인 품질을 구현한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표면 강도를 유지하면서 밀도가 서로 다른 소재를 심리스(Seamless) 성형하는 독자기술을 통해 경량시트의 개발에도 성공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동차 승차감에 중요한 시트에 고기능․고밀도 신규 우레탄소재를 도입함으로써 전체 중량의 10% 가량을 낮춰 차량 경량화용 차별화제품으로 전개할 방침이다. <화학저널 2015/09/2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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