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어 인쇄기술 개발 … 7월 COLORSIDE 브랜드 신제품 출시
화학뉴스 2013.11.28
브리지스톤(BridgeStone)이 독자의 타이어 인쇄기술을 활용한
브리지스톤은 2013년 7월 고연비 타이어 브랜드인 타이어용 고무는 강도 및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해 보강재로 카본블랙(Carbon Black)을 첨가하기 때문에 흑색을 나타내는 것이 일반적이다. 칼라 타이어로는 타이어 측면에 흰색 고무를 채용한 화이트 리본 타이어, 화이트 레터 타이어 등이 있지만 흰색 고무는 가격이 비싸고 구름저항 등 성능이 떨어질 뿐만 아니라 변색 방지 및 내구성 향상을 위해 대량의 고무를 투입함으로써 타이어 질량이 늘어나는 문제점이 있다. 이에 따라 브리지스톤은 우선 고무에 포함된 노화방지제가 표면으로 나와 발생하는 변색을 방지하기 위해 투과억제고무 및 투과차단제를 활용해 도장이 가능한 또 신축성, 접착성, 내외상성이 뛰어난 아크릴계 UV 경화수지 잉크를 채용하고, 한곳에 복수의 노즐로 인쇄하는 멀티패스방식, 화소당 잉크드롭수를 제어하는 멀티드롭을 이용해 고화질을 실현한 것으로 알려졌다. 인쇄면은 브리지스톤은 작업시간은 인쇄면적 및 색깔 수에 따라 상이하나 7월 출시제품은 보호층 형성까지 총 3분 정도 소요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다만, 또 타이어 접지면에 가까워 주행할 때 변형하기 쉽기 때문에 대폭적인 내구성 향상이 요구되고 있다. 시속 50km로 10분간 달리면 인쇄면이 4000회 정도 신축을 반복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7월 출시제품은 변형이 적은 타이어 중심부에 인쇄면을 형성했으나 인쇄기술을 적극 활용하기 위해서는 광범위한 인쇄면 확보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다. 이미 복수의 자동차 생산기업들이 신차용 타이어로 채용할 의향을 표명하고 있어 브리지스톤은 광반사, 슬립사인(Slip Sign) 등 일반적인 정보표시 및 기업로고 인쇄 뿐만 아니라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주문제작하는 등 다양한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또 타이어 판매점에서 직접 인쇄해 판매할 수 있도록 소형 인쇄장치도 개발하고 있다. <화학저널 2013/11/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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