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해외기업 다운스트림 사업화 잇따라 … 고부가화 목표
화학뉴스 2014.03.21
글로벌 태양전지 생산기업들이 일본에서 태양광발전 사업에 참가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단순한 모듈 판매에서 벗어나 설계‧구매‧시공(EPC) 등 부가가치가 높은 다운스트림 분야에 진출함으로써 사업구조를 강화하려는 전략으로 풀이되고 있다. Suntech Power Japan은 2011년 모듈 판매를 특화한 비즈니스를 전개할 방침이라고 밝힌 바 있다. 모기업인 중국 Suntech Power가 압도적인 생산능력 및 코스트경쟁력을 바탕으로 세계시장을 석권했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국기업의 과당경쟁에 따른 가격하락, 미국과의 반덤핑 분쟁의 영향으로 일본은 재생에너지 고정가격 매입제도(FIT: Feed In Tariff)가 도입돼 산업용 모듈 수요가 급증했음에도 불구하고 가격이 폭락했다. 이에 따라 Suntech Power Japan은 산업용 모듈 판매만으로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상황에 이르러 2012년 말 태양광발전 사업에 참가할 계획이라고 밝혔으나 2013년 초 모기업인 Suntech이 파산을 선언했다. Suntech은 11월 핵심 자회사인 Wuxi Suntech Power를 경쟁기업인 Shunfeng Group에 매각하기로 결정했다. Shunfeng Group은 셀‧모듈 중견기업인 Jiangsu Shunfeng Photovoltaic Technology를 산하에 두고 있는 가운데 Suntech의 제조기술과 2GW 이상의 생산능력을 확보함으로써 사업기반을 강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Suntech도 자금원조를 통해 발전 사업에 참가할 수 있는 기틀을 만들어 Suntech Power Japan은 2014년 2월까지 발전 사업에 관한 자회사를 설립할 방침이다. Canadian Solar도 Suntech과 마찬가지로 일본시장에 빠르게 진출했지만 사업전략은 상이했다. Canadian Solar는 FIT 도입 전부터 다운스트림을 사업화했다. 2012년부터 세계시장을 대상으로 EPC 등 다운스트림 전개를 가속화할 결과 2013년 3/4분기 수익률이 20.4%로 예상치인 10-12%를 대폭 상회했고 프로젝트용 모듈 출하비율도 전년동기대비 3배 수준 폭등했다. 최근 일본시장 진출계획을 발표한 미국 First Solar는 8000MW 이상의 풍부한 설치실적을 바탕으로 일본에서 주력제품인 CdTe 박막 태양전지를 판매하고 수년동안 100억엔을 투자해 일본기업과 함께 태양광발전소를 건설할 계획이다. 모듈 제조부문을 분리해 태양광발전 사업을 특화한 독일 Coenrgy도 일본시장 개척을 본격화할 방침이다. 일본에서는 태양전지 생산기업 뿐만 아니라 다른 업종기업들도 태양광발전 사업에 참가하고 있다. 일본 태양광발전 시장은 2014년 메가솔라 특수가 사라지는 한편으로 소규모부터 수백MW급 미들솔라 수요가 안정적으로 신장할 것으로 예상되기 때문이다. 수년 전까지 모듈 제조가격은 W당 1달러 이하로 감축하기 어렵다는 의견이 주류를 이루었으나 2013년 1-9월 해외 메이저의 모듈가격은 W당 0.63달러 안팎을 형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외기업들이 뛰어난 코스트경쟁력을 확보한데 이어 차기 비즈니스로 부가가치 높은 발전 사업을 선택하는 것은 필연적인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화학저널 2014/03/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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