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 저가폰 중심으로 수요 지속 … 건축용 고급도료 호조
화학뉴스 2015.03.04
삼화페인트가 모바일용 도료로 영업실적이 개선됐다.
삼화페인트는 2014년 매출이 5267억원으로 5.5%, 영업이익은 458억원으로 5.4%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매출비중은 국내 78-80%, 베트남 및 중국 17.3% 수준으로 파악되고 있다. 특히, 베트남에 공급한 플래스틱 도료가 해외 매출 신장을 주도한 것으로 알려졌다. 삼화페인트는 2004년부터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모바일기기에 채용되는 전자용 페인트 시장에 진입해 삼성전자의 모바일용 코팅 1위 공급기업으로 부상했다. 스마트폰 사업이 부진하면서 삼화페인트 모바일 의존도가 너무 높다는 지적도 제기되고 있으나 베트남에서 저가 스마트폰 판매가 꾸준해 매출 신장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허성 사장은 “베트남에서 판매하고 있는 모바일용 페인트는 주로 중국, 인디아, 동남아 시장을 노리는 저가폰에 사용된다”며 “저가폰 시장은 삼성이 미국, 중국 생산기업에 비해 시장점유율을 장악하고 있다”고 밝혔다. 삼성전자가 신제품 스마트폰에 강화유리와 금속을 탑재해 모바일용 페인트 수요가 줄어들 것으로 우려되고 있으나 저가폰은 플래스틱 채용을 유지할 것으로 알려졌다. 다만, 국내 후발기업들이 2015년부터 모바일용 페인트 시장에 잇따라 뛰어들 것으로 알려져 매출은 신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삼화페인트는 꾸준한 연구개발 끝에 2014년 상업화한 고급 건축용 도료가 좋은 호응을 얻어 영업이익 증가에 기여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2015년에도 건축용 도료의 영업 호조를 기대하고 있다. <화학저널 2015/03/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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