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6년까지 EC 생산능력 1만톤 체제 구축 … 순도 99.999%로 우수
화학뉴스 2015.03.05
Mitsubishi Chemical은 리튬이온 2차전지(LiB: Lithium-ion Battery) 전해액의 원료인 에틸렌 카보네이트(Ethylene Carbonate) 생산능력을 확대한다.
2016년까지 Kashima 생산능력은 현재의 20-30% 확대해 1만톤 생산체제를 구축할 방침이다. 2017-2018년을 목표로 신규 대량 생산설비 도입을 계획하는 등 2016년부터 시작하는 차기 중기 경영계획에서 구체화할 것으로 알려졌다. 2014년 하반기부터 LiB 시장이 자동차용을 중심으로 수요가 확대됨에 따라 생산제체를 강화해 성장으로 이어갈 방침이다. Mitsubishi Chemical은 오메가 촉매 프로세스로 불리는 독자 제조공법을 사용해 EO(Ethylene Oxide)에서 EG(Ethylene Glycol)을 생산하고 있으며 제조과정에서 얻어지는 고순도 EC를 추출해 추가 정제과정을 거쳐 최종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EO와 이산화탄소를 반응시킨 일반 공법으로 제조된 EC 순도가 99.9%에 불과한 반면 Mitsubishi Chemical의 EC는 순도가 99.999%로 높은 것이 특징이다. EC 후발주자로서 시장진출은 다소 늦었지만 사용자 측면에서 추가 정제의 불편함 등을 없앤 EC를 공급하는 등의 장점이 높은 평가를 받아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생산능력을 3000톤에서 8000톤으로 확대한 Kashima는 풀가동 수준에 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Mitsubishi Chemical은 기존플랜트 개조와 신규투자를 동시에 실시해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있다. 먼저 2015년 기존 플랜트에 원료를 투입하는 능력과 정제공정 강화 등의 개량을 실시해 생산능력을 20-30% 확대하고 2016년 정기보수 때에 개조작업을 마무리하고 생산을 시작할 방침이다. EC 생산능력을 확대함에 따라 EG 생산량이 줄어들지만 채산성이 낮은 수출 분량을 줄이는 방식으로 대응할 것으로 알려졌다. 새로운 설비는 2016년부터 시작하는 5개년 중기 경영계획에서 추진해 대규모 투자를 단행할 계획이다. Mitsubishi Chemical은 일본과 미국, 영국, 중국에서 전해액 사업을 전개하고 있으며 EC는 자가소비와 동시에 현지기업에게 공급해 사업 전체를 확대할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 경제산업성에 따르면, LiB 생산량은 전기자동차 보급이 지연된 2012-2013년 다소 저조했으나 2014년부터 수요가 본격화되면서 2014년 9월 생산량은 2012년 1월의 2배 수준으로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 테슬라(Tesla)를 비롯한 자동차 메이저들이 전기자동차에 주력한 것이 LiB 생산량 증가에 일조한 것으로 판단되고 있다. 전해액은 LiB의 4대 소재 중 하나로 용매역할을 담당하는 EC는 세계 수요가 3만톤 수준을 형성하고 있다. <화학저널 2015/03/0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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