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금호, 매출 5-7% 감소 … 저가 공세에 가격경쟁력 밀려나
화학뉴스 2015.03.26
한국타이어, 금호타이어, 넥센타이어 등 국내 타이어3사가 중국의 성장 둔화에 고전하고 있다.
한국타이어와 금호타이어는 2014년 천연고무 등 원재료 가격 안정으로 수익성이 개선됐으나 중국을 비롯한 아시아 타이어 시장이 침체됨에 따라 매출이 감소했다. 국내 타이어3사는 2000년대 후반부터 중국에 타이어공장 설비를 확대하는 등 공세를 펼친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국내 타이어 생산기업들은 중국 타이어기업들이 저가제품으로 중저가 시장점유율을 늘리고 있어 가격경쟁에서 밀리고 있다. 중국산 타이어는 반덤핑 규제로 수출이 어려워지면서 중국으로 자급화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나타나 시장경쟁이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금호타이어는 2014년 매출이 3조4365억원으로 전년대비 7.1% 감소했으며 2011년 발생한 중국 리콜사태로 중국공장의 생산 비중이 전체 생산의 37%를 차지하고 있다. 시장 관계자는 “금호타이어는 가동률이 70%를 하회하고 있으나 중국 내수까지 어려워지면 가동률 상승은 힘들 것”이라고 밝혔다. 한국타이어는 2014년 매출이 6조6808억원으로 전년대비 5.5% 감소해 1998년 이후 16년간 지속된 성장세가 꺾였으며 중국 비중이 2013년 18.2%에서 2014년 16.5%로 감소하는 등 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넥센타이어는 2014년 매출이 1조7587억원으로 전년대비 1.8% 증가해 유일하게 매출이 확대됐으나 불안정한 중국 타이어 시장의 영업환경을 이겨내기 힘들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넥센타이어는 주력하고 있는 중저가시장이 공급과잉으로 전환돼 새로운 성장기회를 찾기 쉽지 않을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2015년 1/4분기 매출 4380억원, 영업이익 493억원이 예상되고 있다. <화학저널 2015/03/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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