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이사 고길웅 ■ IMF 관리체제 이후 수처리제 수요가 줄고 있는데 … 그것이 바로 고객의 요구입니다. IMF시대에는 저비용 즉 생존이 중요하니까요. 장기적이고 거시적인 가치보다는 근시적인 가치가 중요한 시기라는 것입니다. 장기적인 가치가 효율이라면 근시적인 가치는 가격이기 때문에 가격을 중시하는 시기가 지금인 것 같습니다. 물론 대기업이나 석유화학 및 제철산업은 근시적인 가치보다는 장기적인 가치가 중요해 시장 자체에 큰 변화는 없습니다. 수처리제는 기술의 역사가 긴 편입니다. 또 기술자체의 근간이 비슷해 아무나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래서 저비용에 초점을 두고 있는 상황입니다. ■ Nalco는 고가품에 중점을 두고 있지 않습니까? Nalco는 고비용의 고효율을 추구합니다. 그것이 철학입니다. 하지만 고객의 요구는 우리의 생명입니다. 그것을 무시할 수 없다는 것이죠. 그래서 저비용을 위해 저희도 군살을 많이 뺐습니다. 에너지비용 절감, 생산성 증대, 제반비용 감축 등 노력을 기울였습니다. 구조조정을 통해 자체비용을 40%가량 줄였습니다. 원료가격 협상, 인원조정, 물류시스템 개선으로 가능했습니다. ■ Nalco는 기술서비스를 중요시하는 기업으로 알려져 있는데 … Nalco는 제품을 파는 것이 아니라 프로그램을 팔고 있습니다. 프로그램이라고 하면 제품, 장비, 그리고 테크니컬 서비스까지 포함된 개념입니다. 그것을 통해 가격이 산정되는 것입니다. 아무래도 비용이 높아질 수 밖에 없습니다. 다른 기업들은 운송해주고는 그만입니다. 저희는 수요처까지 운송해주고 공장에 투입하기 쉽게 장비라든가 제품의 안전을 위해 탱크까지 공급하고 있으며, 운영이 순조롭도록 현장에 상주하면서 서비스해줍니다. 구매자는 그것을 못보죠. 구매자는 본사에 있고 공장은 떨어져 있어 문제점이 발생하곤 합니다. ■ 최근 주력하고 있는 수처리제는? 냉각수용, 보일러수용, 제지용 수처리제가 주종을 이루고 있습니다. 특히, 제지 프로세스는 거의가 물을 사용하므로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 마케팅에서 품질관리가 중요하게 대두되고 있는데 … 품질이라고 하면 제품의 품질, 서비스의 품질이 있습니다. Nalco는 품질규정이 엄격하고 세계 어느나라에서나 물성이 동일합니다. Cooperative Quality System이 있어 매월 각국에서 생산되는 Nalco의 모든 제품을 미국 본사에 보내 분석할 정도입니다. ■ Unico 지분 인수후 마케팅 전략은? Unico의 기술력과 Nalco의 영업기법을 활용해 고객의 요구를 맞춰준다면 영업력이 대폭 강화되지 않겠습니까? ■ 2000년의 수처리제 경기전망은? 수처리제가 70%는 중공업, 30%는 제지입니다. 심하게는 가동률이 70-80%가 감소했으나 점차 상승하고 있습니다. 전반적으로 거품이 빠져 1999년 당장 좋지는 않겠지만 2000년에는 긍정적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화학저널 1999/7/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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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합성고무] 고제웅 Lanxess Korea 대표 | 2010-03-1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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