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CV 본격화 대비 저장․수송 규정 정비 … 고압용기 적합 소재도
화학뉴스 2015.04.24
일본 정부가 연료전지자동차(FCV) 시장이 본격화될 것에 대비해 연료로 사용할 수소의 저장․수송에 관한 규정 정비를 서두르고 있다.
고압가스보안협회(KHK)가 고압가스보안법규를 재검토한 뒤 경제생산성이 받아들여 법안 개정 등의 조치를 취할 방침이다. 고압가스보안법규는 컴비나트 등 생산현장이 아닌 곳에서의 수소 이용을 고려하지 않은 것으로 제조, 수송, 저장, 소비에 관한 보안 규정을 명확히 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수소 저장용기 및 축압기의 내압성능이나 소재에 관한 규격, 수소 스테이션 보급에 대한 규제 재검토 등을 서서히 진행할 방침이다. 고압가스보안법규는 1메가파스칼 이상의 가스를 규제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컴비나트, 냉동시설 등에서의 사용에 관한 내용을 중심으로 기술하고 있다. 화학원료 이용을 중심으로 자동차, 오토바이 연료 유통은 언급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자동차는 내부의 압력용기에 수소를 압입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에 고압가스보안법규의 대상으로 포함시킬 방침이다. 현행 규정은 용기의 내부압력을 30-40메가파스칼 정도로 명시하고 있지만 대량의 수소를 탑재하기 위해서는 70-80메가파스칼로 강화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으며, 수소를 압입하는 축압기도 100메가파스칼급이 요구되고 있다. 수소 스테이션의 규격도 대규모 설비에 적합하게 명시할 필요성이 커지고 있다. 현행 규정은 차단벽이나 주변 건물과의 거리 등 규제가 소규모 설비에는 다소 엄격하게 규제하고 있지만 대규모 설비 보급에는 저해요인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다만, 규제의 주체는 지방자치단체이기 때문에 자치단체와 지속적으로 접촉해 한가지의 통일된 방안을 마련할 방침이다.. 고압 대용량에 적합한 용기의 소재 규격에 대한 검토도 진행하고 있다. 현재는 특수한 스테인리스 계통의 소재로 규정하고 있지만 니켈 함유량 재검토와 함께 탄소섬유 강화 플래스틱(CFRP)도 대상으로 검토하는 방안을 고려하고 있다. 자동차는 일본의 대표적인 수출품목이기 때문에 규제 내용이 국제표준에 맞아야 한다는 점도 고려하고 있다. 연료전지자동차에 관한 인프라 정비는 기술개발 및 규제가 따라가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어서 검토가 시급한 사항은 경제산업성 장관의 특별허가로 진행하는 것이 가능해 수소에너지 공급기업의 기반구축에 관한 규정 정비를 서두를 방침이다. 법안 재검토를 맡고 있는 KHK는 수소 Technical Support Team을 2014년 11월 발족시켰고 연료전지자동차에 탑재된 수소 연료탱크, 수소 스테이션의 압력용기 설계단계에 대한 사전상담, 설계부터 전반적인 유지관리에 이르는 라이프사이클 전체에 대한 평가, 기술기준, 시험해석 등에 관한 사업자들의 문의사항에 대응할 수 있는 체계 정비를 서두르고 있다. <화학저널 2015/04/2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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