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V용 수요 신장으로 소재 수급타이트 … 정부 지원정책도 영향
화학뉴스 2015.08.06
중국 리튬이온 2차전지(LiB: Lithium-ion Battery) 시장이 활황을 맞고 있다.
중국 LiB 시장은 전지 생산기업들이 생산을 확대함에 따라 전해질 등 각종 소재 수급이 타이트해지고 있다. EV(Electric Vehicle)용 수요가 급속히 신장함과 동시에 중국 정부가 전지에 대한 지원정책을 실시하고 있기 때문이다. 또 전지 관련 원자재 생산기업들은 정부의 지원 대상이 원자재에서 전지 자체로 전환됨에 따라 일제히 가격을 인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 공업정보화부에 따르면, 2015년 1-5월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량은 약 5만3600대로 전년동기대비 약 3.7배 폭증했다. 승용차·상용차를 포함한 내역으로 EV는 약 3만5000대, PHV(Plug-in Hybrid Vehicle)는 1만8460대로 나타났다. 승용차는 EV와 PHV 모두 3배 이상 폭증했으며, 상용차는 EV의 증가세가 두드러졌다. 중국 국무원은 2012년 6월 <에너지 절약 및 신에너지 자동차산업 발전계획(2012-2020년)>을 책정했다. 2015년까지 EV 및 PHV 생산·판매량 50만대, 2020년까지 생산능력 200만대, 생산·판매량 500만대 이상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또 2014년 중반에는 충전설비 건설 가속화, 서비스 강화, 대중교통 및 정부차량의 솔선수범 등을 포함한 <신에너지 자동차의 보급·응용의 가속에 관한 지도의견>을 발표했다. 9월에는 2017년 말까지 신에너지 자동차를 대상으로 취득세를 면제하는 제도를 개시했으며 대상 차종 리스트를 순차적으로 책정하고 있다. 중국 전지 생산기업들은 신에너지 자동차 생산이 대폭 증가함에 따라 생산능력을 확대하고 있다. BYD, Tianjin Lishen을 비롯한 중국 메이저 뿐만 아니라 한국기업도 중국에 생산기반을 구축하고 있다. 삼성SDI는 Xian, LG화학은 Nanjing에 생산기지를 건설하고 있다. 중국 EV 시장은 버스, 택시 등 대중교통이 견인하고 있는 가운데 일반소비자용은 충전 인프라 정비가 선결과제로 지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지방정부는 충전설비망 건설에 힘을 기울이고 있으며, 미국 Tesla Motors도 독자적으로 도시권에 충전설비망을 구축하고 있다. 아울러 일반소비자 시장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전지 및 전지소재 가격을 적정 수준으로 유지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다만, 중국 전지 시장은 정책을 배경으로 순간적인 활황을 맞이한 것이라는 의견이 제기되고 있어 장기적인 동향을 전망하기 어려운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화학저널 2015/08/0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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