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틸과 GMT 혼합해 경량화 성공 … 슈퍼섬유 혼합도 관심
화학뉴스 2015.09.07
한화첨단소재가 플래스틱 및 스틸을 혼합해 자동차용 복합소재를 개발하고 있다.9월4일 화학경제연구원(원장 박종우) 주최로 개최된 <자동차 경량화 소재 및 기술 컨퍼런스>에서 한화첨단소재 유환조 팀장은 <하이브리드형 프런트 경량화 범퍼빔(Hybrid Front Beam) 개발> 발표를 통해 “자동차 연비 개선을 위해 범퍼에 경량화, 충돌성능 향상 등이 요구됨에 따라 복합소재 대체연구가 계속되고 있다”고 밝혔다. ![]() 한화첨단소재는 경량소재 GMT(Glass fiber-Matted Reinforce Thermoplastic)에 고강도 스틸(Steel)보강제를 투입해 중량을 9% 절감했고 자동차 충돌로 발생하는 범퍼빔 절단 문제를 해결했다. 고강도 스틸보강제가 투입된 하이브리드형 범퍼빔은 스틸소재와 동등한 수준을 나타내고 있으며 제조코스트를 9.2% 절감한 것으로 알려졌다. 복합소재에서 소재의 이질감으로 발생하는 계면접합 문제는 스틸을 플래스틱(Plastic)으로 둘러싸는 원리로 개선했다. 유환조 팀장은 “자동차 경량화가 중요해지면서 아라미드(Aramid), 카본(Carbon) 등 슈퍼섬유 및 경량화소재로 EP(Electronic Plastic)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며 “복합소재의 코스트절감이 쉽지 않지만 소재의 중량을 줄여 코스트경쟁력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정현섭 기자> <화학저널 2015/09/0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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