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 EV용 배터리 사업 선도 … LG이노텍은 전장 부품 다변화
화학뉴스 2015.10.16
LG그룹 계열사들이 자동차부품 사업을 강화하고 있다.
LG전자는 2013년 7월 LG CNS의 자회사 V-ENS를 합병해 VC(Vehicle Components) 사업본부를 신설했으며, 자동차 부품 사업의 핵심 R&D 기지 역할을 담당할 인천공장을 준공해 가동하고 있다. VC 사업본부는 자동차용 AVN(Audio Video Navigation) 기기 등의 인포테인먼트 시스템, 첨단운전자지원시스템, 자동차용 공조 시스템‧전기자동차(EV) 배터리팩 등의 엔지니어링 분야로 사업을 확대하고 있다. 2014년 말 메르세데스 벤츠(Mercedes-Benz)와 <Stereo Camera System> 개발 양해각서를 체결했으며, 최근에는 국내 자동차 부품 생산기업 최초로 국제인증기관인 영국표준협회(BSI)로부터 <ISO22301(비즈니스연속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LG디스플레이는 유럽, 미국 등 글로벌 자동차 메이저에게 정보 안내 디스플레이, 계기판 등 자동차용 디스플레이를 공급하고 있다. 한상범 LG디스플레이 사장은 2015년 1월 개최된 세계 최대 가전 전시회 CES2015에서 “자동차용 디스플레이 분야는 현재 시장점유율이 16%로 3위권 수준이나 2016년에는 23%까지 끌어 올려 1위 자리에 오를 것”이라며 “독일·미국 등 주요 자동차 메이저를 대상으로 80% 이상의 공급물량을 확보한 상태”라고 밝혔다. LG이노텍은 소재·부품 분야 핵심기술을 융‧복합해 자동차 전장부품 라인업을 빠르게 다변화하고 있다. 자동차용 모터, 센서 및 카메라 모듈, 무선통신 모듈, LED(Light Emitting Diode), EV용 배터리 제어시스템(BMS), 전력변환 모듈 등 보유 제품군이 20여종에 달하며, 2014년 6월 멕시코에 해외 첫 전장부품 생산기지를 구축한 후 글로벌시장 확대 기반을 강화하고 있다. LG화학은 EV용 배터리 분야에서 두각을 나타내고 있다. 2011년 4월 충청북도 오창에 세계 최대의 배터리 공장 준공한데 이어 2014년 미국 Holland 공장을 가동 개시해 현재 20만대 이상의 생산능력을 보유하고 있다. 중국시장 공략을 위해 2015년 말 완공을 목표로 Nanjing에 10만대 상당의 EV용 배터리 공장을 건설하고 있으며, 현재 1회 충전에 320km이상 주행할 수 있는 배터리를 개발해 양산을 앞두고 있다. LG하우시스는 자동차원단, 경량화 부품 등을 중심으로 자동차소재부품 사업을 전개해 LFT(Long Fiber Thermoplastics)와 CFT(Continuous Fiber Thermoplastics)에 이어 유리섬유∙탄소섬유 소재를 적용한 경량화부품의 빠른 상용화에 주력할 계획이다. <화학저널 2015/10/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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