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산업은 나라 및 민족마다 식생활 패턴이나 종류, 문화 등이 상이하여 특정 종족을 대상으로 생산하지 않는 이상은 수출이 어려워 전형적인 내수산업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기호식품 내지 고가의 사치식품을 제외하고는 의식주에 있어 가장 중요한 부분으로 자리잡고 있어 기타 다른 제조업에 비해 경기의 영향을 적게 받는 산업으로 풀이되고 있다. 국내 식품산업 가운데 식료품 및 음료품 시장은 92년에 17조4708억6200만원으로 이 중 식료품이 14조1519억1300만원, 음료품이 3조3189억4900만원을 기록했다. 이는 91년 매출액 15조5158억 4000만원 대비 12.6% 증가한 것으로 식료품은 12.8%, 음료품은 11.5% 증가 했으나, 성장률은 1.6%의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이는 기타 제조업과 마찬가지로 92년에 식품분야에서도 경기부진에 따른 수요가 감소했음을 의미하는 것이며 고가 제품으로의 전환이 확산됐음을 말해주고 있다. 국내 식품산업은 원재료 및 고도의 가공기술은 해외에 의존하고 있으며, 기업규모별로는 시설이 주요한 역할을 하고 있는 대기업의 성장이 중소기업을 큰 폭으로 능가하고 있으며 식료품은 중소기업이 대기업을 다소 능가하고 있다. 식품산업은 도시화, 산업화 등에 따라 가공식품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며 제품도 고급화, 다양화돼 가고 있어 이에 따른 포장과 디자인도 고급화되어 가고 있다. 표, 그래프 : | 음·식료품 손익계산서 | 음·식료품 매출현황 (기업규모별) | 라면 수급동향 | 라면 매출 및 시장점유율 추이 | 제과류의 매출성장 추정 | 탄산음료 판매추이 | 과즙음료 판매추이 | 유제품 소비동향 | 우유 수급추이 | 주요 유제품별 시장점유율 현황 | 분유 소비 추이 | 육가공품 생산현황 | 카레류의 생산량 추이 | 소오스류의 생산량 추이(추정) | 다류제조업 생산실적(1991) | <화학경제 1994/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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