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L(Furfuryl), FA(Furfuryl Alcohol)는 가격 상승이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중국 환경규제 영향으로 영세 생산기업들이 문을 닫아 공급이 제한된 반면 수요는 늘어나고 있어 수급이 타이트해졌기 때문으로 가격 상승이 장기화될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Grand View Research에 따르면, 글로벌 FL 수요는 지속가능한 발전과 친환경 정책 트렌드에 힘입어 2013년 30만톤에서 2020년 65만2500톤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FA는 2017년 후반기 톤당 3400-3600달러를 기록했으며 중국기업들이 대부분 생산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중국은 FA 공급능력이 30만톤에 달하며 일본은 수요의 80%를 중국으로부터 수입하고 있다.
중국기업들이 원료가격 상승을 이유로 가동률을 낮게 유지하고 있어 일본 FL, FA가격이 더 상승할 여지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푸란수지(Furan Resin) 생산기업 관계자는 “FA 시장은 중국기업들이 저가공세로 오랫동안 시장을 독점했다”며 “중국 환경규제로 많은 중소기업이 문을 닫아 선금을 치르지 않으면 물량 확보가 불가능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품질이 낮은 대체재가 존재하나 생산속도와 품질 문제가 생길 소지가 많아 쉽게 대체하지 못하고 있다”며 “미국, 유럽, 일본 등지에서 FA를 생산하던 플랜트가 가격 호조를 기회로 재가동하려는 움직임이 있으나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라 덧붙였다. <하재홍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