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JNC Filter가 액체 여과용 필터 사업의 글로벌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JNC의 자회사 JNC Filter는 주력제품인 페인트용 필터 뿐만 아니라 자동차산업이 호조를 나타내고 있는 북미·중남미에서 신규 시장을 개척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미국과 유럽에서는 수년 안에 중간소재를 최종제품으로 완성하는 가공거점을 건설할 계획이며 2-3년 안에 해외 매출비중을 30%에서 50%까지 끌어올리겠다는 목표를 세우고 있다.
JNC Filter는 미국에서 필터 생산기업 출신 전문가와 컨설턴트 계약을 체결하고 수년 전부터 자동차용 페인트 생산기업이나 차체부품 등을 생산하는 페인트기업에 대한 공급을 진행해왔다.
최근 페인트 메이저로부터 채용이 결정돼 2018년에는 미국 판매가 본 궤도에 오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일본 자동차 관련기업이 대거 진출한 멕시코 시장도 개척하고 있다.
JNC Filter는 유럽, 중국, 동남아에서도 액체 여과용 필터를 공급하고 있다.
유럽에서는 대형 페인트 생산기업을 중심으로 독일, 벨기에, 네덜란드, 스페인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중국, 동남아에서는 현지에 진출한 일본기업들에게 약품 여과 및 공장 수처리용 필터를 판매하고 있다.
미국에서는 오하이오에 창고를 설치했으며 유럽에서도 독일 대리점이 중간소재의 가공기능을 겸비한 창고를 두고 있다.
액체 여과용 필터는 종류가 다양해 용도, 공정에 맞추어 중간소재를 서로 다르게 재단해 공급하고 있으며, 앞으로 신속한 공급체제를 구축하고 기술지원을 강화하기 위해 미국과 유럽에 가공거점을 설치할 계획이다.
JNC Filter는 2012년 베트남에 첫 해외공장을 건설했으며 일본에서는 반도체, LiB(Lithium-ion Battery) 공정용 등 고부가가치제품 개발 및 채용에 힘을 쏟고 있다.
장기적으로 해외 매출액이 일본매출을 상회할 수 있도록 베트남 외에 다른 국가에도 해외공장을 건설할 방침이다.
주력제품인 액체 여과용 필터 CLEAL CP Filter는 폴리올레핀(Polyolefin)계 복합섬유(ES섬유)를 원료로 사용하고 있다.
ES섬유에 열을 가하면 교차된 섬유끼리 접착돼 견고한 3차원 망 구조를 형성하며 불순물 포집력이 뛰어나고 높은 압력에도 안정적으로 여과기능을 발휘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일본에서는 자동차 차체, 내장부품 등에 사용하는 페인트에서 미세한 불순물을 제거하는 용도로 사용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액체 여과용 필터는 하우징이라고 불리는 금속제 전용 용기에 넣어 압력을 가한 다음 액체를 통과시키고 있다.
JNC Filter는 각종 필터를 수지 필름으로 봉한 Quick-Pack도 공급하고 있으며 필터 교환 때 액체를 만질 필요가 없고 정기적으로 하우징을 세정할 필요도 없다는 점에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 휘발성 유기화합물(VOCs) 등 화학물질 규제에 대한 대응, 작업자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응용제품으로 유럽, 미국 등에서도 공급량이 증가하고 있다.
<강윤화 선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