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논(Canon)이 중국에서 스마트 제조 솔루션 제안을 강화한다.
3D 머신 비전 시스템, 옵티컬 인코더, 디지털 갈바노스캐너 등을 조합해 산업용 로봇 및 팩토리 오토메이션(FA) 기기에 솔루션으로 제공하고 있다.
중국에서는 2018년 하반기부터 산업용 로봇 및 FA 시장이 둔화되고 있으나 2020년 이후에는 5G통신 보급을 계기로 활기를 되찾을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국제로봇연맹(IFR)에 따르면, 글로벌 산업용 로봇 판매대수는 2016년 29만4000대에서 2017년 38만7000대로 31% 증가했고, 특히 중국은 2016년 8만7000대에서 2017년 13만8000대로 58% 급증했다.
캐논의 3D 머신 비전 시스템은 자동차를 비롯해 각종 제조업에서 채용실적을 보유하고 있으며, 산업용 로봇에 도입되면 눈 역할을 하게 돼 자동화 솔루션을 실현하기 위한 핵심제품으로 주목받고 있다.
중국의 시스템 인테그레이터가 일본기업의 산업용 로봇과 캐논의 3D 머신 비전 시스템을 조합해 중국 공장들에게 제안하는 사례도 늘어나고 있다.
옵티컬 인코더는 회전각도와 거리를 계측할 수 있으며 로봇 관절부분에 설치해 동작을 미세하게 제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산업기기 등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소형이면서 기능이 우수한 것이 강점이며 여러개를 투입해도 로봇이나 산업기기 전체의 중량을 늘리지 않고 모터 등의 동력에 부담이 크게 가지 않는 것도 특징이다.
디지털 갈바노스캐너는 레이저 가공기기 전반에서 사용하고 있다.
전자기판에 구멍을 내고 반도체, 액정 디스플레이 등의 타이틀을 부여해 리모트 용접, 계측, 광 조형 등에 사용하고 있다.
캐논의 생산제품은 독자적인 제어방식을 통해 고속·고정밀도의 가공을 실현했으며 세세한 커스텀이 가능하고 지원 소프트웨어도 성능이 좋은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캐논은 중국에서 로봇화가 더 빠르게 진전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5G통신 보급은 물론 중국 정부가 추진하고 있는 중국제조 2025 정책 등이 로봇화를 가속화시킬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젊은 근로자들이 중노동을 기피하면서 제조업보다 서비스업을 선호하는 현성도 로봇 보급 확산에 일조할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