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화학(대표 성재갑)이 전기자동차에 들어가는 대형 2차전지 시장에 본격 진출한다. LG화학은 미국 Colorado 현지에 300만달러(36억원)를 투자해 전지 연구개발 기업인 CPI(Compact Power Inc.)를 설립하고 개소식을 가졌다고 3월15일 발표했다. LG화학은 전기자동차용 대형 리튬이온 폴리머전지(LiPB) 개발에 주력해 2003년부터 본격적인 생산체제를 갖출 계획이다. 대기오염 개선 등의 환경문제로 인해 선진국을 중심으로 전기자동차(Electric Vehicle)와 수소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의 개발이 2003년경 본격화되는 추세에 발맞추어 자동차 전지개발에 착수하게 됐다고 밝혔다. 미국 General Motors의 최초 전기자동차인 「EV1」의 엔진 설계를 지휘하고 국내 전기자동차 개발에 관여해온 전문가 Daniel D. Rivers 박사를 CPI 최고경영자(CEO)로 영입하는 등 4명의 박사급 연구원을 확보했다. LG화학은 R&D 법인 설립으로 자동차용 대형 2차전지 개발에 본격 나섬에 따라 휴대폰, 노트북 등에 사용되는 소형전지 위주의 사업구조를 확대해 종합적인 전지메이커로 도약할 수 있게 됐다. 선진 7개국의 국책 과제이기도 한 수소자동차 개발의 핵심인 고성능 대형 2차전지는 향후 국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좌우할 결정적인 기술분야이다. LG화학은 이미 확보하고 있는 리튬이온 폴리머전지 관련기술에 CPI 연구진들의 오랜 경험이 접목되면 세계 최고 수준의 고성능 대형 2차전지 개발이 가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와 함께 미국 현지 R&D 법인 설립은 자동차의 본고장이라 할 수 있는 미국시장에 개발거점을 확보하고 해외 우수인력 확보를 위한 교두보를 마련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 대형 2차전지 세계시장은 24억달러 정도로 2010년경에는 66억달러에 이르는 거대시장을 형성할 전망이며, 이 중 전기자동차와 수소자동차용 대형 전지는 30억달러 시장을 형성할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리튬이온 폴리머전지(LiPB)는 이온전도가 우수한 고체 전해질을 사용해 액체 전해질을 사용하는 기존 전지의 단점인 누액 가능성과 폭발 위험성이 없다. 또 다양한 형태의 전지 설계가 가능함은 물론 자기방전이 월 5% 정도로 적고 메모리 효과도 없다. 에너지 밀도도 kg당 170Wh로 리튬이온전지보다 15% 가량 높고 1000회 이상 재충전해 사용할 수 있는 등 수명도 기존 2차전지에 비해 2배 이상 길어 리튬이온전지의 뒤를 이을 차세대 전지로 각광받고 있다. 수소자동차(Hybrid Electric Vehicles)는 전기자동차의 단점인 오랜 충전시간, 저성능, 고비용 등을 극복하기 위한 대안으로 제시되고 있는 환경친화형 자동차이다. 기존 엔진과 전기자동차를 혼합한 형태의 미래형 자동차로 각광받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1/03/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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