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달러 환율이 1300억원을 넘어서자 원자재 수입부담이 큰 정유사, 항공사, 해운사 등 수입기업에 비상이 걸렸다. 환율상승로 인한 수출증대 효과는 일본 엔화약세로 반감되고 있어 환율상승은 오히려 급격한 환율변동에 따른 중소기업의 수출에 차질과 혼선만 초래하고 있다. 특히, 원자재의 상당 부분을 수입에 의존하는 국내기업으로서는 환율상승이 국제 원자재값 상승으로 인한 물가 불안을 가중시켜 저점을 지나고 있는 국내경제의 발목을 잡을 우려도 있다. 산업자원부와 관련기업에 따르면, 3월19일 원/달러 환율은 오전 중 달러당 1299.40원까지 치솟았다가 오후 중 1300원을 넘어섰다. 1998년 11월18일 1294원을 기록한 이래 최고치이다. 이에 따라 정유, 유화, 항공, 해운, 전력 등 수입 의존도가 높은 업종은 당장 원자재 가격 상승으로 인해 채산성이 크게 악화될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항공사는 항공기 도입에 따른 외화부채가 대한항공 28억달러, 아시아나 14억달러 수준으로 원화가치가 1원 하락할 때마다 각각 28억원, 14억원의 순손실이 발생할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정유사도 비용증가와 원유도입 대금결제에 따른 환차손 등으로 환율 상승분만큼 석유제품 가격 인상요인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수출 주력 업종인 선박, 자동차, 섬유, 전자기업 등은 원화가치보다 엔화가치가 더 빠른 속도로 하락하고 있어 수출증대효과가 그리 크지 않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3월19일 낮 12시 기준 엔/달러 환율은 123.22엔으로 전날보다 0.6% 올라 원/달러 환율 상승폭인 0.3%를 크게 앞지르고 있으며, 일본 경제전반에 대한 대외신인도 하락으로 엔화약세 기조는 장기화될 것으로 전문가들은 전망하고 있다. 특히, 중소 수출기업들은 갑작스런 환율급등으로 제품가격과 수출계약시점 결정 등 수출 네고에도 상당한 혼선이 빚어질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산자부는 중소기업들이 환변동보험 등을 적극 활용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무역협회는 원화가치가 10% 하락하면 수출물량은 해당연도 4.29%, 다음해 2.14%, 그 다음해 0.72% 등 3년간 7.15% 늘어나 20억달러 증가를 가져올 것으로 분석했다. 대신 수입물량은 해당연도에만 2.3%(28억달러) 감소해 무역수지 개선효과가 3년간 48억달러에 달할 것으로 내다봤다. <Chemical Daily News 2001/03/20>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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