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Musashino Chemical Laboratory가 의료용 PLA(Polylactic Acid)로 사업을 강화한다.
Musashino는 유일한 일본 젖산(Lactic Acid) 생산기업으로 식품·화장품·공업품 등 광범위한 산업에 젖산제품을 공급하고 있다.
특히, 의료용 소재 사업은 원료 젖산을 기점으로 하는 일관생산체제에 기반한 이력 추적성(Traceability)과 우수한 가성비, 고품질, 안정공급능력으로 높은 평가를 받고 있다.
Musashino는 바의오 의약품 제형(포뮬레이션) 개발 등에서 요구되는 서방성을 부여하기 위한 DDS(Drug Delivery System) 제형용 폴리머 기재를 PDLLA(Poly-D, L-Lactic Acid)인 PLA-DL 브랜드와 DL-젖산과 글리콜산(Glycolic Acid) 코폴리머인 PLGA-SA 브랜드로 공급하고 있다.
기존에는 이소하라(Isohara) 공장에서 생산했으나 생산량을 확대하기 위해 2024년 3월 도쿄(Tokyo) 연구소 부지에 전용공장을 완성했으며 의약품 첨가제 제조‧품질관리기준(GMP) 대응 기기를 도입해 클래스 10만 청정도를 유지하는 클린룸 생산환경을 정비했다.
이소하라 공장에서 생산하는 의료기기 소재용 PLA는 골접합용 임플란트 소재와 마이크로니들 영역에서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미국 식품의약국(FDA)과 중국 국가약품관리감독국(NMPA)에 원료의약품(DMF) 등록을 마쳤으며, 의료기기용 소재로는 비경구 약제의 의료용 플래스틱 소재 적합성을 나타내는 가장 엄격한 규격인 미국약전(USP)의 클래스 6 인증을 취득했다.
Musashino는 고순도 PLA를 유연성과 강인성을 갖춘 필름의 특징과 미세 성형가공이 가능한 강점을 살려 의료기기 생산기업의 수요에 대응하는 솔루션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공급체를 강화하고 일본을 중심으로 인디아, 중국 등 아시아 제약기업에 제안을 확대할 방침이며, 특히 주문제작방식으로 신약 제형 개발에 파트너로 참가하거나 제네릭 의약품 제형에 협력하면서 기술 지원을 무기로 수주 확대에 주력할 예정이다.
또 의료 관련 컨퍼런스 등에 참가해 의료기기 생산기업과 접촉을 확대하고 개발 프로젝트 참가 기회를 확보할 계획이다.
Musashino는 일본대학(Nihon University)과 공동개발한 폴리머 기재 안에 약효 성분을 효율적으로 봉입할 수 있는 DDS용 마이크로스피어 제조 간편화 기술 및 교토공예섬유대학(KIT)과 공동연구한 PLA 필름 강인화 기술 특허 출원을 마쳤으며 앞으로 원료 공급과 함께 지식재산권(IP) 사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