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섬유업계의 전자상거래 활용 등 정보화 수준이 취약해 대책마련이 요구되고 있다. 섬유업계에 따르면, 대부분의 섬유기업들이 전자상거래의 필요성은 인식하고 있으나 시스템 구축에 따른 비용부담과 시장에 대한 불확신, 개방적 경영에 따른 세원노출 등의 우려로 전자상거래 진출이 미미한 실정이다. 특히, 전문인력 부재와 문서 및 제품이 표준화돼 있지 않은 점도 전자상거래체계 구축에 큰 걸림돌이 되고 있다. 한국섬유산업연합회가 최근 209개 섬유관련기업을 대상으로 정보인프라 및 전자상거래 추진 현황을 조사한 자료에 따르면, B2B(기업간) 전자상거래를 활용하고 있는 기업은 2개사에 불과했다. 전자상거래를 활용하는 기업도 협력사와의 부분적 거래에만 전자상거래를 활용하는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조사에 참여한 의류기업의 80%가 전자상거래를 통한 판매비용 절감효과를 긍정적으로 인식하고 있었고 직물의 69%, 원사의 75%는 원부자재 조달비용 절감효과를 긍정적으로 생각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원사기업은 52.2%가 앞으로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활용하겠다는 반응을 보여 타 업종에 비해 전자상거래가 활발하게 진행될 것으로 기대된다. 정보화 인프라는 원사가 100% 인터넷 접속이 가능한 환경이고, 직물과 의류는 각각 70%와 65%의 인터넷 보급률을 나타냈다. 홈페이지 운영은 원사가 90%로 비교적 높은 구축률을 보였고, 직물과 의류는 각각 42%와 43%가 홈페이지를 운영중이었다. PC 보유현황은 사무직 종업원 기준 평균 74.6%로 나타났으나 문서작성이나 인터넷 검색 등 기초적인 부분에 대부분 활용되고 생산관리, 재고관리, 원자재 수/발주 등 기업경영에 활용하는 경우는 전체의 16.3%에 불과했다. <Chemical DailyNews 2001/05/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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