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물류·제조기업의 유통공급망 관리(SCM)에 대한 준비상황 및 활동성과를 객관적으로 측정할 수 있는 스코어카드가 개발돼 현재 추진중인 SCM 시범사업부터 인터넷을 통한 점수분석 서비스가 실시될 예정이다. 산업자원부는 스코어카드 부재로 인한 국내기업들의 SCM 관련 컨설팅 비용증가 및 개별적으로 SCM 준비 정도를 측정하는데 따른 중복투자 문제를 해결하고, SCM 준비 정도에 대한 유통·물류·제조기업간 인식의 차이로 협업(Collaboration) 과정에서 혼선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한국형 스코어카드를 2001년 개발하기로 했다. 국제적으로 글로벌 스코어카드(PWC)와 ECR 스코어카드(Ernst & Young)가 사용되고 있지만 한국적 상황을 반영한 SCM 스코어카드는 아직 없었다. 국제적 스코어카드의 골격을 유지해 호환상의 문제점을 최소화하는 동시에 국내 유통환경과 현실을 반영한 지표(KPIs : Key Performance Indicators)를 발굴해 한국형 스코어카드를 개발하게 되면 국내기업들이 유용하게 쓸 수 있게 돼 B2B 전자상거래와 SCM이 더욱 촉진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SCM 스코어카드가 개발되면 유통정보센터를 통해「한국 SCM 민·관 합동추진위원회」에서 추진하는 SCM 시범사업 참여기업을 대상으로 인터넷을 통해 무료로 제공될 예정이다. SCM 시범사업에 참여하는 기업간에 주요 평가항목별로 준비상황, 활동성과 등을 자기평가와 타인평가를 거쳐 점수로 환산해 스코어카드에 입력하면 스코어카드 프로그램이 참여기업들의 준비도와 활동성과를 분석, 잘된 점과 미흡한 점 등을 일목요연하게 제시해 준다. 따라서 유통·제조·물류기업 실무자들은 스코어카드 분석내용을 바탕으로 협업과정에서 나타난 미흡한 점을 보완해 구체적인 실천계획을 확립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아울러 산자부는 유통·물류·제조기업 100여개를 선정, 개발된 스코어카드를 토대로 설문조사(약식 점수평가)를 실시해 CR(연속재고보충), CM(카테고리관리) 등 SCM에 대한 국내기업들의 준비 정도를 분석하고, 취약부분에 대한 보완전략을 제시할 계획이다. SCM 스코어카드는 향후 우리나라 유통산업 전반에 걸쳐 종합적인 기업성을 측정할 수 있는 도구로 확대·발전할 수 있는 토대가 되고, 활동기준원가관리(ABC) 등과 같이 IT 투자에 대한 노력이 실제 경영기법에 원활하게 접목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연결고리 역할을 하게될 것으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1/08/1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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