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SDI, LG전자 등 국내기업들이 차세대 대형 디스플레이인 플라즈마 디스플레이 패널(PDP) 세계시장 선점 경쟁에 본격 나선다. 관련업계에 따르면, 2000년 42만대(28억달러)로 시작해 걸음마 단계인 세계 PDP 시장은 후지쓰와 히타치의 합작사인 FHP와 NEC 등 선발기업의 뒤를 후발기업인 삼성SDI와 LG전자가 추격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러나 세계 PDP 시장은 2001년 77만대(45억달러), 2005년에는 430만대(100억달러)를 넘는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2001년이 본격적인 마케팅 원년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에 따라 삼성SDI는 8000억원을 투자해 2005년까지 천안공장에 월 생산능력 15만대 체제를 갖출 계획 아래 당초 2001년 7월 예정이었던 1라인 완공시기를 4월로 앞당겨 월 2만-3만대 수준의 양산에 들어갔다. 초기에는 42인치 모델이 주력 생산되겠지만 현재 개발된 37, 50, 55, 63, 65인치 가운데 50인치는 차기모델로 내세우고 시장 상황에 따라 기타 모델의 양산도 검토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삼성전자도 PDP를 사용한 벽걸이형 TV인 PDP-TV를 포함한 디지털 TV의 세계시장 선점에 총력을 기울이기로 하고 미주법인(SEA)에 디지털TV 마케팅 전담팀을 구성키로 했다. PDP부터 PDP-TV까지 일괄 생산하는 LG전자는 2000년 초부터 구미공장에 1차분 2000억원을 투자하는 한편, 현재 36, 40, 42, 50, 60인치 개발을 마무리하고 「제니스」를 앞세워 북미시장을 먼저 공략키로 했다. LG전자는 2005년에는 연산능력 170만대까지 끌어올리기로 하고 늦어도 2001년 4월에는 양산체제에 들어갈 예정이며, 2001년 상반기 중 초박형 PDP 제품도 선보일 예정이다. 특히, PDP 사업을 곧 설립되는 필립스와의 브라운관 합작법인에 넘겨 시너지효과를 높이는 방안을 추진하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1/09/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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