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천연가스 자동차 보급대수가 170만대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은 심각해지는 대기오염 문제에 대처하기 위해 환경청(EPA)에서 천연가스 소비 장려정책을 추진함에 따라 1960년대부터 천연가스 자동차 도입이 본격화됐다. 1990년대 들어서도 천연가스 자동차 보급에 주력하고 있는데 석유제품의 해외의존도를 줄여 에너지 자립에 기여하고, 도시지역의 자동차 배출가스로 인한 대기오염을 방지하며, 풍부한 매장량의 자립가능 천연가스 사용량을 늘림으로써 무력적자 해소에도 기여하기 때문이다. 미국가스협회에 따르면, 저공해차의 70%를 천연가스 자동차가 차지하면 2010년에는 천연가스 자동차가 470만대에 이를 것으로 추산된다. 이태리에서는 1930년대부터 천연가스 자동차에 대한 연구가 시작돼 1940년대에는 전체 차량의 5% 정도인 1만8000대가 보급되었으나 점차 감소해 최근에는 1%인 약 37만여대가 운행중이다. 그러나 정부의 적극적인 지원으로 2010년에는 전체 차량의 10% 정도를 차지할 전망이다. 일본에서는 현재 약 7000만대의 자동차가 운행중인데, 지나친 석유의존도를 낮추기 위해 2010년까지 천연가스 자동차 100만대보급 계획을 마련해 추진하고 있다. 천연가스 자동차 보급대수 (단위: 1000대) ------------------------ 국 명 보급대수 ------------------------ 파키스탄 200 캐나다 20 일 본 8 미 국 102 중 국 36 브라질 120 이집트 24 아르헨티나 686 러시아 31 오스트레일리아 2 독 일 10 뉴질랜드 12 이태리 370 기 타 79 ------------------------ 합 계 1,700 ------------------------ 천연가스 자동차의 보급은 정부의 지원으로 도시가스 사업자가 주도하고 있는데 이미 관계기관의 협력을 얻어 경자동차, 승용차, 밴, 트럭, 대형버스 등의 다양한 용도에서 주행하고 있다. 특히, 일본에서는 기존 주유소와 천연가스 공급시설을 함께 설치할 수 있는 Eco Station을 권장하고 있는데 2001년 6월 현재 138개의 전용 충전소와 426개소의 Eco Station이 설치되어 있다. 오스트레일리아는 1988년 천연가스 자동차 국제회의(NGV '88) 개최를 계기로 GAFCOR(Gas & Fuel Corporation of Victoria)에서 디젤/천연가스 Duel Fuel 방식을 개발하면서 부터 천연가스 자동차 보급이 본격화됐다. 현재는 가스회사를 중심으로 Bi-Fuel 승용차가 보급되고 있다. 대표적인 보급계획으로는 10년 이내에 차량의 10%를 천연가스 자동차로 대체한다는 10/10계획이 있으며, 1992년 12월부터 추진되기 시작했다. 천연가스를 연료로 사용하는 천연가스 자동차는 1930년대부터 이태리와 러시아에서 개조키트를 이용해 보급이 시작했다. 초기에는 주로 과잉 생산된 천연가스의 소비를 목적으로 했으나 1970년대 이후에는 2차례의 석유파동을 거치면서 에너지 절약수단으로 천연가스자동차를 보급했다. 1990년대에 들어서는 자동차로 인한 대기오염문제 특히, 대형 경유차의 배출가스를 근원적으로 해결하는 수단으로 보급되고 있다. 종래에는 가솔린 승용차를 개조해 가솔린과 천연가스를 병행 사용할 수 있는 Bi-Fuel 자동차가 많았지만 현재는 주로 천연가스 전용엔진을 탑재한 자동차를 운행하고 있다. 특히, 근래에 들어서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 등 공익사업체를 중심으로 버스, 트럭 등의 중량차 보급이 늘어나고 있다. <Chemical Daily News 2001/09/17>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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