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전자산업이 외부적으로는 세계경기의 회복과 엔고효과, 내부적으로는 CA TV·위성방송 등 새로운 방송매체사업 활성화로 호황세를 누리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자산업의 94년 실적을 보면, 세계 컴퓨터시장의 불황에도 불구 반도체 수출이 큰폭의 증가세를 나타내 전자시장의 수출 신장세를 이끌었다. 특히 반도체는 세계적인 DRAM의 품귀현상으로 94년12월까지 총 114억6300만달러어치를 수출, 93년대비 63.0%의 증가율을 기록해 단일품목으로는 최초로 총 수출비중에서 10%를 돌파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같은 반도체 수출시장의 호황세는 홍콩·대만·싱가폴 등 개발도상국에서의 DRAM 수요가 폭발적인 증가세를 보인데 따른 것으로, 이것은 이들 개발도상국들이 경제발전의 토대로 전자산업 진흥을 전략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것에 따른 것이며 국내 반도체시장의 높은 수출증가세는 당분간 지속될 전망이다. 그러나 동남아국가들의 OEM방식에 의한 저가의 컴퓨터 생산으로 국내 컴퓨터가 수출시장에서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어 이에대한 대책마련이 시급한 과제로 떠오르고 있다. 표, 그래프 : | 전자제품 수급동향 | 산업용기기 시장추이 | VTR 시장추이 | 냉장고 시장추이 | <화학경제 1994/12/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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