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U(European Union)의 유기농 식품(Organic Foods) 소비와 판매가 식품 소매점의 판로개척을 통해 증가할 것으로 전망된다. 지난 5년동안 유럽, 미국, 일본의 유기농 식품 시장은 연평균 성장률이 15-30%에 달하고 있다. 미국 농업부(USDA) 산하 경제연구소(ERS)는 2010년 유기농 식품 시장이 EU 460억달러, 미국 450억달러, 일본 11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모든 선진국의 고소득, 고학력 계층의 사람들간에 유기농 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기 때문에 미국, 유럽, 일본의 소비자들은 유기 농산물에 대한 수요를 확장시킬 잠재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유럽의 유기농 식품 시장가치는 52억5500만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는 반면, 일본의 유기농 식품 시장가치는 30억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독일은 유기농 식품 판매액이 16억달러에 달하나 전체 식품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1.2%에 머물고 있다. 이태리는 판매액이 7억5000만달러이고 비중이 0.4%에 달하며, 영국은 판매액이 4억4500만달러이고 비중은 0.4%에 머물고 있다. 유기농 식품 시장의 비중이 높은 국가로는 오스트리아 2억2500만달러(2%), 덴마크 1억9000만달러(2.5%), 스웨덴 1억1000만달러(1.8%), 스위스 3억5000만달러(2%) 등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에 따라 현재는 일반식품 가격보다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프리미엄으로 인해 유기농 식품의 생산이 증가하고 있지만 유기농 식품 소비를 확대시키기 위해서는 가격프리미엄이 차츰 축소되어야 할 것으로 지적되고 있다. EU에서는 국경무역이 활발히 이루어지는 정도에 따라 유기농 식품 판매가 좌우되고 있다. 일반식품 생산에서 벌어들인 수익이 대다수 선진 농업국가에서 유기농 식품의 판매와 소비 확대를 유지하기 위해 수입되는 수입액과 비슷할 정도로 수입의 비중이 크다. 영국은 연간 유기농 식품 판매액이 세계 최대인 4억5000만-5억달러에 달하고, 시장성장률은 25-30%에 달하고 있지만 유기농 식품 공급의 70%가 수입에 의존하고 있다. 일반적인 유기농법 규정에는 농약, 비료, 성장촉진제, 가축사료 첨가물 등의 사용을 금지하고 있다. 또 장기 토양관리방식을 요구하고 있으며, 동물후생이나 기록유지 및 계획 수립에 중점을 두고 있다. 아울러 유전자변형 식물종자를 사용하거나 하수 슬러지, 살균·살충·발아 억제 등을 위해 식품에 방사선을 쐬는 등의 특정 영농방식들이 금지되고 있다. 대부분 주요 유럽 소매연쇄점들은 식품안전성이나 가공식품 생산라인의 보건측면을 광고하거나 유기농 식품의 이용 가능성을 증대시킴으로써 대응해왔다. 유럽 소매업자들의 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이 생산 및 가공처리 시스템의 환경효과에 따라 일관되게 식품을 선택하지 않을지라도 유럽 소비자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사항은 환경보호인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그래프,도표:<유기농 식품 소매판매 및 수입비중> <Chemical Daily News 2001/10/1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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