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의 물류비 부담이 주요 선진국에 비해 상대적으로 높고 증가속도도 빨라 경쟁력 저해 요인이 되고 있다. 한국은행이 11월 조사월보에 게재한 `우리나라 물류비가 높은 원인과 대책방향'에 따르면, 우 리나라의 명목GDP(국내총생산) 대비 국가물류비(외항물류비 제외)는 1991년 12%에서 1999년 12 .9%로 높아진 반면 미국과 일본은 각각 10%대에서 9%대로 낮아졌다. 국가물류비는 국민경제 전체가 물류활동에 소비한 경제적 가치를 측정한 것이다. 기업의 매출액대비 물류비 비중도 1999년 우리나라가 미국(7.3%), 일본(6.1%)에 비해 2배정도 높은 12.5%에 달했다. 국가물류비를 구성항목별로 보면, 수송비가 연평균 17.1% 증가해 물류비 상승을 주도했고 물류 정보비도 15.3%의 높은 증가세를 보였다. 한국은행은 우리나라의 물류비증가는 도로, 항만, 철도와 복합화물터미날 등 수송 및 물류기반 시설의 부족으로 수송비가 큰 폭으로 증가한데 원인이 있다고 지적했다. 한국은행은 우리나라는 동북아의 중심에 있는 입지여건을 활용해 물류중심국가로 발전해나가기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필요하며 이를위해 인천항과 인천국제공항을 중심으로 한 물류중심기지 육성과 장기적으로 남북을 연결하는 한반도횡단철도를 개통해 시베리아횡단철도 및 중국횡단철 도 등 국제철도망과 연결하는 방안도 적극 추진해나가야 한다고 지적했다. <Chemical Daily News 2001/12/21>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에너지정책] 한국은행, 신ㆍ재생에너지 설비인증 지원 | 2011-10-04 | ||
[화학무역] 한국은행, 수출신용장 내도액 20개월째 감소 | 2002-08-19 |
제목 | 날짜 | 첨부 | 스크랩 |
---|---|---|---|
[백송칼럼] 한국은행과 부채왕국의 미래 | 2017-10-27 | ||
[백송칼럼] 한국은행을 적극 지지한다! | 2016-05-04 | ||
[백송칼럼] 한국은행 총재는 청와대 푸들이… | 2011-01-17 |
수탁사 | 수탁 업무 및 목적 | 보유 및 이용기간 |
---|---|---|
미래 이포스트 | 상품 배송 | 서비스 목적 달성시 또는 관계법령에 따른 보존기한까지 |
LG U+ | 구독 신청에 필요한 신용카드, 현금결제 등의 결제 대행 | |
홈페이지코리아 | 전산시스템 운영 및 유지보수 |
수집하는 개인정보 항목 |
성명, 회사명, 부서, 직위, 전화번호, 핸드폰번호, 팩스, 이메일, 홈페이지주소 자동수집항목 : 서비스 이용기록, 접속 로그, 쿠키, 접속 IP 정보 |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 |
켐로커스는 수집한 개인정보를 다음의 목적을 위해 활용합니다. (1) 성명, 회사명 - 회원제 서비스 이용에 따른 회원식별, 불량 회원의 부정 이용 방지를 위함 (2) 부서명/직위 : 회원의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및 마케팅에 활용 (3) 이메일, 홈페이지 주소, 팩스, 전화번호, 휴대폰번호 - 서비스 이용 후 계약이행에 대한 내용 제공, 결제 진행사항 통보, 영수증 및 청구서 송부, 불만처리 등을 위함 |
개인정보의 보유 및 이용기간 | 개인정보 수집 및 이용목적이 달성된 후 지체없이 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