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enzene 가격은 FOB Korea 기준 톤당 310-320달러로 상승했다. 아시아 벤젠 가격은 국제유가 및 나프타 가격 강세에 힘입어 무역상의 구매가 활발히 이루어지면서 약 1년만에 톤당 300달러의 고지를 탈환했다. 4월 상순 운송물량이 FOB Korea 기준 톤당 295-300달러에 거래된 반면, 5월 상순 운송물량은 톤당 305달러에 거래됐다. 또 무역상들의 적극적인 구매에 힘입어 4월 상순 운송물량이 FOB 기준 톤당 315달러에 거래된 반면, 5월 하순 운송물량은 톤당 315달러에 거래됐다. 벤젠 가격은 2001년 최저치(11월20일)인 FOB Korea 기준 톤당 185달러에 비해 60% 상승했다. 한국의 생산기업들은 가격상승을 예상해 생산물량을 내놓지 않고 있으나 가격이 거품이라는 지적이 일고 있으며, 무역상들은 수요기업의 구매 의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분석하고 있다. Spot 시장에서는 4월 운송물량 3000- 6000톤이 FOB Korea 기준 톤당 320달러에 제시되고 있다. 미국의 벤젠 Spot 가격은 FOB US Gulf 기준 갤런당 108.0-109.0센트, 3월 계약가격은 갤런당 95.0센트로 상승했다. 미국의 벤젠 시장은 정유 문제, 국내외 수요증가, 에너지 가격강세에 따라 Aromatics 가격이 급등했다. 4월 거래가격이 FOB US Gulf 기준 갤런당 108센트, 5월은 109센트, 6월은 108.5센트를 형성하고 있다. Toluene 가격은 FOB Korea 기준 톤당 280-295달러로 300달러에 바짝 다가섰고, 아시아 톨루엔 가격은 무역상 수요강세에 힘입어 2월 중순 이후 톤당 총 55달러 상승했다. 3월7일 미국가격이 US Gulf 기준 갤런당 100센트(톤당 304달러)로 상승함에 따라 생산기업들이 Spot 시장에서 물량을 빼내고 있다. 그러나 무역상들은 가격상승을 기대하며 2만톤의 여유분을 내놓지 않고 있어 구매자들을 압박하고 있다. 하지만, 중국의 구매자들은 판매가격 상승을 수용하지 않고 한국의 무역상들과 맞서고 있는 가운데 3월16-23일 운송물량 200톤이 중국 남부의 수요기업에게 FOB Korea 기준 톤당 295달러에 판매됐다. 중국의 수요기업은 4월 상순 운송물량을 FOB Korea 기준 톤당 280달러에 구매할 의향을 나타낸 반면, 생산기업은 3월 하순 운송물량 1000톤을 FOB Korea 기준 톤당 295달러에 제시했다. 미국의 톨루엔 가격은 Nitration 그레이드 Spot가 FOB US Gulf 기준 갤런당 89.0-90.0센트, Commercial 그레이드는 99.5-99.5센트를 형성했다. 미국의 톨루엔 시장은 휘발유 및 P-X(Para-Xylene) 가격상승에 힘입어 Nitration 그레이드 3월 운송물량이 FOB US Gulf 기준 갤런당 92-94센트, 4월 거래가격은 갤런당 1센트 상승했다. 2만5000배럴이 FOB US Gulf 기준 갤런당 101센트에 West Coast로 선적됐다. Xylene 가격은 Solvent 그레이드가 FOB Korea 기준 톤당 315-325달러로 상승했다. 아시아 자일렌 가격은 공급 타이트와 무역상 수요강세에 따라 3주 연속으로 상승세를 나타내고 있고, 미국가격 상승도 한몫하고 있다. Spot 시장에서 3월하순 운송물량이 FOB Korea 기준 톤당 315-320달러에 거래됐고, 3월16-23일 한국의 무역상이 1000톤을 중국 수요기업에게 FOB Korea 기준 톤당 317달러에 판매했다. 생산기업은 4월상순 운송물량 1000톤을 FOB Korea 기준 톤당 330달러에 제시했다. 미국의 자일렌 Spot 가격은 Mixed 그레이드가 FOB US Gulf 기준 갤런당 98.0-101.6센트를 형성하고 있다. 미국의 자일렌 시장은 정유공장 가동률 상승과 P-X 가격강세에 힘입어 3월 Mixed Xylene 구매가격이 FOB US Gulf 기준 갤런당 101-102센트, 판매가격은 FOB 기준 갤런당 104-105센트로 상승했다. <Chemical Daily News 2002/03/1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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