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동국가들의 시장공략이 가격 공세에만 국한된 것은 물론 아니다. 최근 들어 중동 국가들의 아시아 시장 공략은 합작 파트너의 지원아래 과거보다 훨씬 치밀한 형태로 전개되고 있다. Borouge는 PE제품의 아시아 시장공략에 집중하기 위해 최근 Borealis와 ADNOC이 절반씩 출자한 별도의 판매법인을 싱가폴에 설립, 전체 생산물량의 70%를 중국, 동남아, 인디아 등 아시아 시장에서 소화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싱가폴, 홍콩, 상해, 북경 등에 판매사무소를 설치했으며, 생산이 시작되기 전부터 프리마케팅을 진행해 왔다. 이와 함께 테스트를 위해 테크니컬 센터를 싱가폴에 설치했으며 중국, 인디아 등에 테크니컬서비스 인력을 상주시킬 계획이다. 결국 가격경쟁력만이 아니라 고객에 대한 부가서비스 제공을 통해 치열한 경쟁에서 우위를 점한다는 전략이다. 지금까지 중동국가들의 석유화학제품 생산은 PE, PP 등 폴리올레핀에 집중돼 왔으나 석유화학산업을 핵심 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는 방침아래 생산제품 다양화 및 적극적인 해외진출을 추진, 세계 석유화학산업의 글로벌 리더로 부상하겠다는 장기비전을 목표로 하고 있다. 중동 석유화학산업의 대표주자인 SABIC이 이태리 석유화학기업인 EniChem 인수에 관심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구체화되고 있다. 2000년 기준 매출액이 73억달러에 달하는 EniChem은 PE 뿐만 아니라 Styrene계 수지, 합성고무, 염소유도품 등 다양한 제품구조를 보유하고 있다. SABIC이 해외 선진기업 인수에 관심을 보이는 이유는 크게 2가지로 첫째는 선진기술의 확보이다. 지금까지 주로 석유화학 메이저의 라이선스에 의존해 온 중동 석유화학기업들이 글로벌 플레이어로 도약하기 위해서는 독자기술 확보가 필수적이라는 판단 때문이다. 둘째는 안정적인 시장 및 공급능력의 확보이다. 치열한 경쟁에서 살아남고 고부가가치 제품구조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고객과 보다 가까운 곳에 위치해 고객밀착형 마케팅을 전개할 필요가 높아지고 있다. 이와 함께 급격한 유가 변동에 따른 충격을 줄이고 고객에게 안정적인 제품 공급을 보장하기 위한 포석도 해외 진출을 재촉하는 요인으로 지적되고 있다. 전문가들은 SABIC이 자금력을 바탕으로 이란, 카타르, 말레이지아, 중남미 등 천연가스 자원이 풍부한 지역으로 진출할 가능성도 제기하고 있다. SABIC의 영향력은 중동이나 유럽의 한계를 넘어 아시아, 미주 등 전세계로 확대되게 된다. 이란 국영기업 NPC(National Petrochemical) 역시 석유화학 세계시장 점유율을 현재의 0.5%에서 2006에는 2% 수준으로 끌어올릴 계획이다. NPC는 독자 기술력 확보를 위해 연구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장기적 관점에서 중동 외부 지역의 설비 인수에도 나설 방침인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표> 중동의 PP 수급밸런스 <Chemical Daily News 2002/04/0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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