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lariant는 특수 계면활성제 사업에만 전념하고 있다. Biocide 세제 성분과 프로세스 화학물질을 포함하는 기능성 화학제품 매출이 13억6000만달러이며, 세제가 특수 계면활성제 사업부의 최대 부문을 차지하고 있다. 개발도상국에서의 사업신장률이 연평균 5%인 반면, 미국과 유럽의 신장률은 0으로 전망하고 있다. 유럽이 매출의 70%를 차지하고 있고, 미국의 사우스캐롤라이나주 Mt. Holly 소재 세제 원료 플랜트에 1억달러를 투자할 예정이다. 2000년 EO(Ethylene Oxide) 및 Amine 생산기업인 멕시코의 Christianson을 인수함에 따라 마진이 회복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특수 계면활성제에 주력하고 있는 Rhodia는 매출 증가에 비해 연구개발비 투자를 더 빠르게 늘리고 있다. 매출의 15%가 5년 내에 출시된 생산제품에서 비롯되고 있으며, 비중을 20%로 확대할 방침이다. 계면활성제는 Rhodia의 7억5000만달러 HPCII 사업부의 60%를 구성하고 있고, 계면활성제의 25% 미만이 비누와 세제 생산에 공급되고 있다. HPCII 사업부는 연평균 40-50종의 신제품을 출시하고 있고, 혁신을 중요한 원동력으로 보고 있다. 2002년 마진 압박이 2001년에 비해 증가할 것이나, 매출 및 물량은 2-3%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Cognis는 세계 계면활성제 생산기업을 겨냥해 원스톱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다. 저가 계면활성제와 고가 틈새 시장 공급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비누·세제 생산기업의 세계화 추세에 따라 전 세계 어느 곳에서나 얻을 수 있는 생산제품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Cognis는 매출 대비 연구개발비 비중을 현 수준으로 유지할 방침이다. 7억1500만유로(6억3200만달러)의 계면활성제 사업이 기초 및 특수 사업부로 구성돼 있으나, 연구개발비는 특수 사업에 집중돼 있다. 특수 사업부에는 양쪽성 및 양이온계 계면활성제가 포함되는 반면, 기초 사업부는 LAS와 Ethoxylate를 비롯한 음이온계 및 Nonionic으로 구성돼 있다. Cognis가 가장 많이 사용하는 원료는 Lauric Oil로 유럽가격이 톤당 240-440달러로 폭넓게 형성되고 있다. 2001년 하반기에 가격이 약간 하락했으나, 2002년에는 다소 상승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Fatty Acid 및 Ester 등 Oleochemical 원료와의 통합으로 이득을 보고 있다. 아시아 플랜트의 증설도 추진하고 있어 최대 플랜트 중의 하나인 Bangkok 소재 Sulfonation 플랜트 생산능력을 100%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하고 있다. 2001년 Cognis의 인수 전략은 소유구조 불투명 때문에 중단됐으며, 새 소유주들은 3-5년 이내에 Cognis의 주식공개를 추진할 계획이다. <Chemical Daily News 2002/06/2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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