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자동차가 고효율, 무공해의 미래 자동차로 주목받고 있어 관련기업들의 적극적인 대비가 필요한 것으로 지적됐다. LG경제연구원에 따르면, 연료전지 자동차(Fuel Cell Vehicle)가 매연, 온실가스 등 대기오염물질을 전혀 내지 않고 소음도 적은 무공해 차세대 자동차로 기대를 모으고 있다. 연료전지 자동차는 수소를 연료전지에서 산소와 반응시켜 만든 전기를 동력원으로 이용한다. 연료전지 자동차는 열효율이 45-50%로 기존 연료를 사용할 때보다 2배 이상 높아 가솔린, 경유 등 기존 화석연료에 대한 의존도를 크게 줄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된다. 연료전지 자동차의 연료로 수소를 이용하면 수소를 안전하게 저장, 공급하는 시스템이 구축되어야 한다. 또한 천연가스, 메탄올, 가솔린 등 탄화수소 계열을 연료로 사용할 수 있는데, 기존 연료 공급망을 쉽게 이용할 수 있지만, 값싸고 효율적인 개질기(탄화수소로부터 수소를 만들어내는 장치)인 Reformer의 개발이 과제이다. 연료전지 자동차에 쓰이는 연료전지는 다양한 형태가 개발되어 응용되고 있으나, 현재는 고분자 전해질 연료전지가 가장 각광을 받고 있다. 연료전지만을 동력원으로 하는 자동차 외에 고성능 2차전지를 보조 동력원으로 하는 연료전지 하이브리드 자동차(FCHV)의 개발도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연료전지 자동차 시장은 각국 정부의 정책적 지원 등에 힘입어 GM, Ford, Daimler-Chrysler 등 세계 유수의 자동차기업들은 따로 또 함께 연료전지 자동차의 개발과 상업화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기 때문에 매우 낙관적인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GM과 Toyota는 자체 개발한 연료전지 시스템을 장착한 자동차를 독자적으로 개발함과 동시에, 공동으로 연료전지 자동차 및 수소 저장 시스템을 개발해 2004년 이전 상업화 할 계획이다. GM은 새로운 개념의 자동차 디자인을 내세우면서 2010년 세계 시장 장악을 목표로 활발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으며, Toyota는 FCHV에 집중하고 있다. Daimler-Chrysler와 Ford는 연료전지 분야의 선두인 Ballard Power Systems와 공동으로 연료전지 자동차를 개발하고 있다. 4사는 가격절감 및 자동차시스템 기술 개발을 통해 2004년 양산체제를 구축할 계획이다. 최근 2개 자동차기업은 FCHV에 주력하고 있는데, 특히 Ford는 2001년 수소 저장 물질을 사용하는 특징을 지닌 FCHV, Natrium을 개발했다. 그 외에 Honda, Nissan, BMW, 현대자동차 등도 연료전지기업들과의 연계 아래 개발을 서두르고 있다. 2010년 전세계 자동차의 5-6% 가량을 연료전지 자동차가 차지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으며, 더 나아가서는 미래 자동차의 주류가 될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그러나 연료전지 자동차의 본격적인 상업화에는 앞으로도 상당기간이 소요될 전망이다. 자동차의 가격절감, 안전하고 효율적인 연료전지의 개발, 사용연료에 따른 인프라 구축 및 표준화 등 해결 과제들이 산재해 있기 때문이다. <Chemical Daily News 2002/08/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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