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솔케미언스는 제지약품, 정보소재, 생명과학 등 정밀화학제품을 생산하는 화학기업으로 2001년부터 경영혁신운동을 강도높게 실시하고 있다. 한솔케미언스는 경영혁신운동인 TRY-330을 통해 2002년 상반기에 30억원의 원가를 절감했다. 또 틈새시장 개척에도 노력한 결과 상반기 매출액이 전년동기대비 30% 늘어난 937억원을 기록했고, 영업이익은 40% 늘어난 75억원을 달성했다. 2002년 목표인 매출액 1800억원, 영업이익 200억원 달성은 무난할 것으로 보고 있다. TRY-330은 Total Renovation for Yield Up의 약자인 TRY와 2003년까지 영업이익 330억 달성, 전제품 원가 30% 절감 그리고 환경안전사고 제로를 목표로 하는 전사적인 경영혁신운동이다. 한솔케미언스은 TRY-330 달성을 통한 무차입 경영 실현을 중장기비전으로 설정했다. 추진방향으로 저가원료 대체, 구매단가 인하, 재료비 절감, 생산량 증대, 신규매출 창출, 에너지 절감 등을 정했다. 이를 위해 기존 제안제도를 정비해 개선 성과에 대한 파격적인 보상을 실시로 전사원들이 원가절감 활동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그 결과 과산화수소의 신재생 촉매 개발, 정보소재 원단 국산화, 에너지 절감 등을 통해 경영혁신 원년인 지난해 20억원의 원가를 절감했다. 2002년 상반기에는 30억원의 원가를 줄였고, 안전사고 또한 한 건도 발생하지 않았다. 그러나 한솔케미언스의 혁신운동은 쉽지 않았다. 처음 경영혁신을 추진한다고 했을 때 많은 사원들이 회의감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동안 많은 부분에서 원가 절감운동을 추진해 상당한 성과를 거두고 있는데 또 무엇을 절감할 수 있겠느냐는 인식이 사원들 사이에 퍼져 있었다. 하지만, 최고경영층의 강력한 혁신 의지와 솔선수범 그리고 경영자들의 지속적인 경영설명회를 통해 회사가 처한 위치와 생존 전략을 제시하면서 상황은 달라지기 시작했다. 생산 현장에서는 3년이내 원가절감 30%를 목표로 이를 달성할 수 있는 모든 수단을 찾았고, 생산성을 극대화 방안도 고민했다. 영업부문에서는 생산된 물량을 소화할 수 있는 다양한 마케팅 기법을 개발하는데 밤낮을 가리지 않았다. 그 결과 제지약품으로만 사용되던 과산화수소를 염모제용 등으로 개발, 새로운 판로를 뚫었다. 현장에서는 사소한 낭비부터 줄였다. 스팀트램 개선, 공정 배출스팀 재활용, 전기 일일 결산 시스템 등 작은 것도 무시하지 않고 개선 아이디어를 끊임없이 내놓고 실천했다. 그 결과 연간 13억원을 아낄 수 있었다. 영국, 일본 등에서 수입해 사용하던 승화형 필름 원단을 국산화했고, 과산화수소의 공정을 변경해 제품원가를 10% 절감했다. 한솔케미언스는 경영혁신운동을 바탕으로 2003년 목표인 원가 절감 100억원, 영업이익 330억원을 달성할 예정이다. (02)3287-6714 <Chemical Daily News 2002/08/2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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