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 Business 모델 정립해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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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가경쟁력 확보에 미래가치 창출 시급 … 장기경영전략 필요 국내 화학기업들은 어떠한 방식으로 가치를 창출하고 성장시켜 나갈 것인지 Business 모델을 검토하고 명확히 해야 한다는 지적이 제기됐다.LG경제연구원에 따르면, 비즈니스 모델은 2가지로 요약되고 있는데 하나는 대규모 생산시설을 기반으로 규모의 경제와 생산 프로세스 기술 혁신을 통해 원가경쟁력을 확보함으로써 생산의 효율성 측면에서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이고, 다른 하나는 혁신적인 기술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충족되지 않은 시장의 Needs를 반영해 고객에게 추가적인 부가가치를 제공함으로써 미래의 가치를 창출하는 방법으로 나타나고 있다. 전자가 주로 기초 및 범용 소재 부문과 관련이 있다면 후자는 주로 기능 및 Specialty 부문과 관련이 있는데, 가치사슬(Value Chain) 상 어떠한 부분에서 가치를 창출할 것인가를 결정할 문제가 되고 있다. <화학저널 2002/11/0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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