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부는 7월 2/4분기의 자동차연료 중 황과 벤젠함량을 공개한데 이어 3/4분기 휘발유의 황과 벤젠, 경유의 황 함량을 분석한 결과를 공개했다. 국립환경연구원 자동차공해연구소가 국내 5개 정유회사와 7개 석유 수입회사를 대상으로 월2회 출하탱크에서 시료를 채취하여 분석한 결과, 휘발유 중 벤젠함량은 국내 정유회사가 0.3-0.7%(평균 0.4%)로 2/4분기(평균 0.4%)와 비슷한 수준이었고, 수입회사는 0.7-1.1%(평균 0.9%)로 2/4분기(평균 0.8%)보다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휘발유 중 황 함량은 국내 정유회사가 11-40ppm(평균 25ppm)으로 2/4분기(평균 31ppm)보다 약 19% 낮아졌고, 수입회사도 60-119ppm(평균 91ppm)으로 2/4분기(평균 99ppm) 보다 약 8% 낮아졌다. 경유의 황 함량은 국내 정유회사가 63-188ppm(평균 128ppm)으로 2/4분기(평균 205ppm) 보다 약 38% 낮아졌고, 수입회사도 220-321ppm(평균 268ppm)으로 2/4분기(325ppm) 보다 약 18% 낮아졌다. 조사결과를 토대로 공개제 도입 이전과 비교해 대기오염 저감효과를 분석해 보면, 휘발유와 경유의 황 함량이 저감됨에 따라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탄화수소(HC), 질소산화물(NOx), 미세먼지(PM) 등의 오염물질이 1-4.4% 감소된 것으로 추정되고, 벤젠은 자동차에서 배출되는 벤젠 배출량이 45% 감소된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표, 그래프: | 국내 정유회사의 자동차연료 환경품질 분석결과(2002년 7-9월 평균) | 휘발유의 벤젠·황 함량 및 경유의 황 함량 분석결과 | <Chemical Daily News 2002/11/0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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