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2년 순이익 114.2% 증가 … 2003년 케미칼 매출 9700억원 목표 제일모직(대표 안복현)이 2003년 매출액 2조1700억원, 경상이익 2250억원을 목표로 세우고 전 사업부문을 고수익 사업 구조로 육성해 세계적 수준의 케미컬 기업으로 성장한다는 중장기 경영전략을 발표했다.이를 위해 ▷이익위주 경영 ▷투명 경영 ▷주주중시 경영 등을 3대 핵심 경영전략으로 제시하고 케미컬, 전자재료, 패션, 직물 등 전 사업 부문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해 2005년에는 매출 3조원, 경상이익 3500억원을 달성할 방침이다. 2002년에는 매출액 1조9957억원, 영업이익 2330억원, 순이익 1269억원을 각각 올린 것으로 잠정 집계됐다. 2001년과 비교해 매출액은 15.0%, 영업이익은 31.8%, 순이익은 114.2% 각각 증가한 것이다. 지속적인 구조조정으로 부채비율은 2001년말 107.8%에서 2002년말 91.1%로 낮아졌으며, 차입금도 5546억원에서 4182억원으로 개선돼 액면가(5000원) 기준 12%의 배당을 예상하고 있다. 2003년에는 매출액 2조1700억원, 경상이익 2250억원을 경영목표로 세우고 이를 위해 설비투자 1077억원, R&D 투자 137억원 등 전년대비 529억원이 증가한 1214억원을 투입할 예정이다. 또 <경상이익 배가 달성 전략>을 본격적으로 추진해 2005년에는 매출 3조원, 경상이익 3500억원을 달성한다는 중장기 경영전략을 세웠다. 2002년 매출비중 43.8%로 전체 매출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한 케미칼 사업은 핵심제품의 글로벌 경쟁력을 높여 2003년 매출목표 9700억원을 달성할 방침이다. ABS 생산능력을 33만톤에서 40만톤으로 20% 증설하고, 고부가·고기능 신제품의 판매를 확대할 계획이다. 차세대 육성사업인 인조 대리석은 국내 시장점유율 1위를 유지하면서 해외 마케팅 강화로 세계 시장점유율을 2005년 30%까지 확대한다. 중장기적으로는 2005년까지 ABS 생산능력을 50만톤으로 확대하면서 매출 1조3900억원, 경상이익 1500억원을 달성한다는 계획이다. 전자재료 사업은 매출 확대를 통한 사업 정상화를 추진해 2003년 1150억원의 매출을 달성한다는 전략이다. EMC(반도체 회로 보호재), 2차전지 전해액, EMS(전자파 차폐재) 등 이미 출시된 품목을 확대하고 CMP Slurry(반도체 웨이퍼 연마제), Color Regist(TFT-LCD용 색소자) 등 신규출시 품목의 사업을 안정화시킨다는 방침이다. 이 부분에서는 2005년 매출 4000억원에 경상이익 700억원을 기대하고 있다. 패션사업은 빈폴(Bean Pole) 등 핵심 브랜드 외에 갤럭시, 라피도, 후부, 아스트라 등 해외에 진출한 브랜드의 국제 경쟁력을 높이고 우수인력 확보와 신기술 개발 등 디자인 인프라를 강화해 2003년말까지 모두 8600억원대의 매출을 올릴 계획이다. 이밖에 직물사업은 생산성 및 품질향상과 최단기 납품체제 구축을 통해 2003년 2250억원대의 매출 달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조인경/화학저널 편집기자> 표, 그래프: | 제일모직 경영실적(2002) | <Chemical Journal 2003/02/19>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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