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역연구소, 한국 수출상품 10위권에 1399개 … 경쟁력 강화대책 시급 한국의 세계시장 점유율 1위 상품 수는 감소하고 있지만 세계 10위 이내에 드는 제품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가운데 화학제품이 차지하는 비중이 섬유류 다음으로 가장 높은 것으로 조사됐다.한국무역협회 무역연구소(소장 현오석)에 따르면, 국내 세계시장 점유율 1등 상품 수는 1996년 91개에서 1998년 85개, 2000년 81개로 감소세를 보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그러나 세계 10위 이내 품목 수는 꾸준히 증가해 1996년 1248개에서 1998년 1262개, 2000년 1399개로 증가했다. 또 수출상품의 세계점유율 순위 중 11위를 차지하는 상품이 187개로 최대를 보였다. 세계시장 점유율 1등 품목 가운데 섬유류가 2000년 32개로 최대를 차지하고 있었으며 화학제품 13개, 철강·금속제품 13개 등도 비중이 비교적 높은 반면, 전기·전자, 기계류 등은 낮은 것으로 조사됐다. 세계시장에서 인정받는 국내 화학제품에는 벤젠, 톨루엔, 화학 비료, PS, 승용차용 고무제 이너튜브 등이 손꼽혔다. 10위권 품목의 구성도 유사해 섬유류가 364개로 가장 많았고 화학제품 247개, 철강금속 190개 등으로 나타났다. 세계시장 전체에서 차지하는 1등 품목 수 비중 역시 섬유류가 4.0%로 가장 높고 다음이 철강금속(2.2%), 화학제품(1.7%) 순이었다. 연도별 1-10등 상품 수 증가는 전 산업에 걸쳐 고르게 이루어지고 있었다. 세계시장 점유율 1위 품목 수는 미국이 1028개, 중국 731개 , 독일 728개, 일본 379개로 한국과 큰 차이를 보였으며, 미국과 중국은 1996년 이후 꾸준히 1위 품목 수가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0위 이내 품목 수도 미국과 독일은 각각 4000개 이상으로 압도적 우위에 있고 중국과 일본은 2500개 이상인 반면, 한국은 1399개로 뒤쳐졌다. 한국의 경쟁국인 인도네시아, 타이, 싱가폴, 필리핀 등도 뚜렷한 1위 품목 수 증가세를 보이지 못하고 있다. 무역연구소는 한국의 세계시장 점유율 1위 품목 수가 미국의 13분의 1, 중국의 9분의 1, 일본의 5분의 1에 불과한데다 특히 1996년 이후 점차 축소되는 추세여서 경쟁력 강화를 위한 노력이 요구된다는 지적이다. 다만, 1-10위의 상위권 품목 수가 점차 늘어나는 것은 긍정적인 측면으로 볼 수 있으나 이 기간 중 환율 변동을 고려할 때 반드시 경쟁력 향상 때문인 것으로 보기는 어렵다는 분석이다. 또 섬유류 등에 1등 상품이 집중되고 기계류, 수송기계, 전기·전자 등의 합계가 10개 이내에 그친 것은 국내 첨단 기술력의 한계를 보여주는 것인 만큼 세계 일류상품 육성을 위한 실효성 있는 정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해외마케팅 및 브랜드 관리 등에 대한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조인경/화학저널 편집기자> 표, 그래프: | 세계시장 점유율 1등 품목 수(2000) | 한국 수출상품의 순위 분포도(2000) | 세계시장 점유율 상위 상품수 변화 | <Chemical Journal 2003/03/0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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