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내국인-유아용품산업 관심 높아 … 2003년 시장 약 450억원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고 생활수준의 향상과 더불어 젊은 부부들이 아기에게 투자할 여유가 많아지게 되면서 품질 및 기능을 중시한 기능성 젖병의 특허 및 실용신안등록 출원이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더욱이 신생아 수 감소에 따라 유아용품업계에서 기능성 젖병으로 부가가치를 높여 매출을 증대시키려는 경향이 높아지고 사회적으로 이슈가 됐던 환경문제에 대한 해결방안이 시도돼 나타난 결과로 풀이된다. 특허청에 따르면, 기능성 젖병과 관련한 기술은 국내 전체적으로 1984년 이후 2001년까지 총 630건이 출원됐으며, 1990년대 말부터 출원이 크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1990년대 중반까지는 젖병 형태만을 변화시키거나 온도계와 같은 간단한 구성을 추가하는 정도의 단순한 내용이 주를 이루고 있었던 것에 비해 1990년대 말부터는 환경호르몬 등 사회적으로 이슈가 됐던 문제와 맞벌이부부의 증가 등 생활형태의 변화에 따른 다양한 요구에 부응하는 여러 가지 기능의 젖병관련 기술 출원이 증가하고 있다. 전체출원 중 외국인 출원은 총19건, 약 3%에 불과해 젖병에 관한한 내국인이 기술개발에 더 관심이 많은 것으로 조사됐다. 또 특허 출원된 기능성 젖병 관련 기술로는 ▷고온에서도 환경호르몬이 발생되지 않는 신소재를 사용하는 젖병 ▷수유 시 유아의 중이염 발생에 대한 해결책으로서 젖병 내 공기가 통할 수 있도록 밸브체를 형성한 공기 유입식 젖병 ▷맞벌이 부부가 증가하는 상황에 맞춘 젖병 지지대에 관한 출원 ▷야외 놀이문화 증가에 따른 보온젖병 ▷나노실버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은 성분을 이용한 항균젖병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제품들이 출원되고 있다. 젖병 관련 기술은 다른 기술과 비교할 때 기술 내용이 단순하고 중복된 기술의 출원이 다수 존재해 특허등록률은 약 15%로 낮은 편이나 일상생활에서의 반짝 아이디어가 곧바로 권리로 이어질 수 있어 전체 등록 건수 중 개인출원이 약 45% 정도를 차지할 만큼 일반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분야로 평가된다. 현재 국내 젖병제품은 인지도가 높은 외국대기업 제품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상황으로 누크가 30%, 아벤트가 9%를 차지하고 있으며, 2000년 약 300억원이었던 수유기구시장은 2003년 약 450억원 정도로 50% 가량 증가하고 있다. 특허청은 앞으로도 생활형태의 변화 및 사회적 이슈에 발맞추어 기능성 위주의 젖병개발이 활발해 진다면 국내 수유기구시장은 충분한 성장 가능성이 있다고 보고 있으며, 관련기술 개발에 긍정적인 전망을 제시했다. 표, 그래프: | 젖병 관련기술의 전체적인 출원 | 환경호르몬 방지 신소재 젖병 출원내용 | <Chemical Journal 2003/05/2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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